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0
II. 이론적 배경 11
1. 대중음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1
2. 켈러의 동기설계 이론 17
III. 연구 방법 21
1. 분석대상 21
2. 지도계획 32
IV. 지도방안 36
1. 제재곡 (1) : 민중들의 노랫소리가 들리는가? 36
2. 제재곡 (2) : 지금 이 순간 44
V. 결론 53
참고문헌 56
ABSTRACT 60
〈표1〉 대중음악의 장르별 분류 12
〈표2〉 ARCS모형을 적용한 수업 단계 18
〈표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21
〈표4〉 대중음악 수록곡 22
〈표5〉 제재곡 발표년도와 출판사별 수록 횟수 27
〈표6〉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제재곡 선호도 29
〈표7〉 ARCS모형을 기반으로 한 지도방안 구성요소 33
〈표8〉 ARCS모형을 적용한 제재곡(1) 수업설계 37
〈표9〉 '민중들의 노랫소리가 들리는가?' 수업지도안 39
〈표10〉 ARCS모형을 적용한 제재곡(2) 수업설계 45
〈표11〉 '지금 이 순간' 수업지도안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