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1.3. 연구의 제한점 14
2.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5
2.1. 2009년 개정교육과정 15
2.1.1. 성격과 목표 15
2.2. 2015년 개정교육과정 16
2.2.1. 2015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16
2.2.2. 2015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주요내용 19
2.3. 2009년, 2015년 개정 교육과정 내용체계 비교 42
2.3.1. 개정방향 및 주요내용 비교 42
2.3.2. 과목별 개정내용 비교 45
3. 금융과 수학교육의 연계성 50
3.1. 금융수학의 개념 50
3.2. 수학이 연계된 금융이론 51
4. 고등학교 수학과 금융의 연결 61
4.1. 금융이론과 학교수학 61
4.2. 수학교과 단원계통 분석 81
4.3. 교수학습지도안 및 활동지 작성 93
4.3.1. 학습목표 94
4.3.2. 수업계획서 95
4.3.3. 교수학습 지도안 96
5. 결론 114
참고문헌 117
ABSTRACT 119
〈표 1〉 2015년 개정 수학 계통도 20
〈표 2〉 〈수학〉 내용체계 23
〈표 3〉 〈수학I〉 내용체계 25
〈표 4〉 〈수학II〉 내용체계 27
〈표 5〉 〈미적분〉 내용체계 29
〈표 6〉 〈확률과 통계〉 내용체계 31
〈표 7〉 〈기하〉 내용체계 33
〈표 8〉 〈실용수학〉 내용체계 34
〈표 9〉 〈실용수학〉 성취기준 35
〈표 10〉 〈경제수학〉 내용체계 37
〈표 11〉 〈경제수학〉 성취기준 39
〈표 12〉 〈수학과제탐구〉 내용체계 41
〈표 13〉 〈수학과제탐구〉 성취기준 42
〈표 14〉 2009년, 2015년 교육과정 개정방향 및 주요내용 비교 43
〈표 15〉 2009년, 2015년 〈수학〉 개정내용 비교 46
〈표 16〉 2009년, 2015년 〈수학I〉 개정내용 비교 47
〈표 17〉 2009년, 2015년 〈수학II〉 개정내용 비교 47
〈표 18〉 2009년, 2015년 〈미적분〉 개정내용 비교 48
〈표 19〉 2009년, 2015년 〈확률과 통계〉 개정내용 비교 49
〈표 20〉 2009년, 2015년 〈기하〉 개정내용 비교 49
〈표 21〉 교과단원 계통분석(등비급수, 무한등비급수) 84
〈표 22〉 교과단원 관계도(채권가격) 85
〈표 23〉 교과단원 계통분석(이항분포) 86
〈표 24〉 교과단원 관계도(이항모델) 87
〈표 25〉 교과단원 계통분석(기댓값, 분산) 89
〈표 26〉 교과단원 관계도(분산투자) 90
〈표 27〉 교과단원 계통분석(부등식) 92
〈표 28〉 교과단원 관계도(선형계획법) 93
〈표 29〉 차시별 학습목표 94
〈표 30〉 차시별 수업계획서 95
〈표 31〉 교수학습지도안(채권) 99
〈표 32〉 교수학습지도안(이항모델) 103
〈표 33〉 교수학습지도안(분산투자) 107
〈표 34〉 교수학습지도안(최적화 이론)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