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12
3. 용어의 정의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리더십 15
2. 지도신뢰 18
3. 지도효율성 22
III. 연구방법 24
1. 연구절차 및 대상 24
2. 측정도구 25
3.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28
4. 자료처리 32
IV. 결과 33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신뢰와 지도효율성의 차이 33
2.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지도신뢰에 미치는 영향 35
3.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38
4.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신뢰가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40
5.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유형과 지도신뢰, 지도효율성의 상관관계 42
V. 논의 44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신뢰 및 지도효율성의 차이 44
2.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지도신뢰에 미치는 영향 45
3.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46
4.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신뢰가 지도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47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2
부록 60
ABSTRACT 66
표 3-1. 연구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24
표 3-2. 최초 설문지의 구성지표 및 하위요인 25
표 3-3. 최종 설문지의 구성지표 및 하위요인 26
표 3-4. 지도 행동유형 요인분석 29
표 3-5. 지도신뢰 요인분석 30
표 3-6. 지도효율성 요인분석 31
표 4-1. 개인적 특성에 따른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신뢰 차이 34
표 4-2. 개인적 특성에 따른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효율성 차이 35
표 4-3.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인지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 36
표 4-4.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감성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 37
표 4-5.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행동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 38
표 4-6.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인지된 지도만족에 미치는 영향 39
표 4-7.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유형이 인지된 기능수행향상에 미치는 영향 40
표 4-8.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신뢰가 인지된 지도만족에 미치는 영향 41
표 4-9. 모델전공 지도자의 지도신뢰가 인지된 기능수행향상에 미치는 영향 42
표 4-10. 지도유형, 지도신뢰, 지도효율성의 상관관계 43
그림 1. 연구 모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