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자는 게리 콜린스(Gary R. Collins)의 기독교 상담학의 바탕으로 심리학자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 1870-1937)의 개인심리학이론을 종합하고 기독교 상담학적 의의를 연구 하고자 한다.
먼저, 게리콜린스는 심리학과 성경을 통해서 기독교 상담학이 탄생한다고 말한다. 그는 신학과 심리학을 통합하여 기독교 상담학을 정립하려고 많은 연구를 하였고 그 노력은 높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콜린스의 의하면 기독교 상담학은 성경의 토대위에서 심리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상담이론에 대해서 열린 마음을 가지고 개방 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콜린스는 일반 상담 및 심리 치료를 하나님의 일반 섭리로 이해하고 그것이 기독교 상담에 기여하고 있음을 충분히 인정하였다.
먼저, 콜린스의 기독교 상담학적 이해를 통해서 콜린스가 말한 기독교 상담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그의 따른 내용을 정리해보면 콜린스의 상담학적 배경, 콜린스의 기독교 상담의 특징에서 나타난 성경과 상담과의 관계와 인간이해, 기독교 상담학적 죄책감과 죄의 관계, 콜린스의 학문적 통합의 성격, 기독교 상담과 일반 상담의 통합적 이해를 본 연구는 나타낸다.
두 번째로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살펴보려고 한다. 아들러의 생애와 인간관을 통해 나타난 아들러의 주요개념인 생활양식, 열등감, 출생순위, 사회적 관심, 초기 기억 에 대해 조사하였다.
성경적 관점에서 본 아들러 개인심리학은 아들러가 비록 유대교에서 개종된 기독교인 이였지만 성경의 구속사적 관점인 죄에 대한 부분을 간과하였다. 보다 더 기본적으로 성경적 관점과 다르기에 아들러의 이론을 기독교적이라고 받아들이기에는 어려움이 있어서 성경적 상담의 적용에 신중함이 요구된다고 보겠다.
그러나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개념인 사회적 관심은 성경의 예수그리스도의 소외된 자, 가난한자의 이웃으로 보여주신 그 사랑의 깊은 관심이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에도 엿 볼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아들러 상담은 내담자의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담자의 인생의 목표를 내담자의 열등감이나 개인의 문제 로 개인의 관심에만 한정적 설정 할 경우 비록 개인에게 만족을 주는 상담이라도 성공적 상담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들러 개인심리학의 개념인 사회적 관심은 성경에서의 하나님을 향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관심과 사랑, 나눔을 접목하여 기독교 상담에 적용의 가능성은 있을 것이라고 사료된다.
그러므로 복음주의적 가치관인 게리 콜린스(Gary R. Collins)는 일반 심리학은 반드시 성경적이고 기독교적으로 재조명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일반 심리학도 성경이 모든 이론의 바탕이 된다. 본 연구자는 아들러 개인 심리학이 가지고 있는 철학적 가정(assumption)을 면밀하게 살펴보고 그 가정들을 기독교의 철학적 가정에 근거해서 이해하며 기독교 상담의 의의를 찾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