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가설 13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특성화고등학생 15
2. 특성화고등학생의 관련 변인 18
3. 강점기반 진로집단프로그램 23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실험설계 28
3. 측정도구 29
4. 실험절차 46
5. 자료처리 47
IV. 결과 48
1. 양적 분석 48
2. 내용 분석 57
V. 논의 62
VI. 요약, 결론 및 제언 66
1. 요약 및 결론 66
2. 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9
부록 82
부록 1. 진로성숙도 척도 82
부록 2. 자기결정성 척도 86
부록 3. 강점기반 진로집단프로그램 88
표 1. 강점관련 진로프로그램 선행연구 25
표 2. 진로성숙도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3. 자기결정성 측정문항 31
표 4. 강점기반 진로집단프로그램 내용 구성 36
표 5. 전문가 자문 결과 및 수정·보완 사항 40
표 6. 강점기반 진로집단프로그램의 활동 내용 44
표 7. 실헙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48
표 8. 진로성숙도 척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9. 진로성숙도 척도의 공변량분석 결과 50
표 10.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들의 다변량 공분산분석 결과 51
표 11. 자기결정성 척도의 평균과 표준편차 54
표 12. 자기결정성 척도의 공변량분석 결과 54
표 13. 자기결정성 하위요인들의 다변량 공분산분석 결과 55
표 14. 회기별 소감문 내용 요약 57
표 15. 종속변인별 변화 내용 60
그림 1. 실험설계 28
그림 2. 프로그램 재구성 절차 32
그림 3. 강점기반 진로집단프로그램의 단계 및 구성 요소 36
그림 4. 진로성숙도 전체... 52
그림 5. 계획성의 실험-통제집단의... 52
그림 6. 독립성의 실험-통제집단의... 52
그림 7. 자기이해의 실험-통제집단의... 53
그림 8. 합리적 의사결정의... 53
그림 9. 정보탐색의 실험-통제집단의... 53
그림 10. 자기결정성 전체의... 56
그림 11. 자율성의 실험-통제집단의... 57
그림 12. 유능감의 실험-통제집단의...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