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교사의 건강 14
2. 근무환경 17
3. 직무스트레스 22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8
3. 연구절차 32
4. 자료 처리 33
IV. 결과 및 해석 35
1.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강상태의 차이 35
2.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근무환경의 차이 43
3.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52
4. 유아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건강상태의 차이 62
5. 유아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가 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 67
V. 논의 및 결론 77
1. 논의 77
2.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5
Abstract 92
부록 97
유아교사의 근무환경에 따른 건강상태에 관한 설문지 98
〈표 III-1〉 유치원·어린이집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27
〈표 III-2〉 근무환경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0
〈표 III-3〉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1
〈표 III-4〉 건강상태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2
〈표 IV-1〉 건강상태의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 IV-2〉 연령별 건강상태 차이 36
〈표 IV-3〉 교직경력별 건강상태 차이 37
〈표 IV-4〉 교사 자격증 취득 경로별 건강상태 차이 38
〈표 IV-5〉 직위별 건강상태 차이 39
〈표 IV-6〉 근무기관별 건강상태 차이 40
〈표 IV-7〉 담당 연령별 건강상태 차이 41
〈표 IV-8〉 전공별 건강상태 차이 42
〈표 IV-9〉 근무환경의 평균과 표준편차 43
〈표 IV-10〉 연령별 근무환경 차이 44
〈표 IV-11〉 교직경력별 근무환경 차이 45
〈표 IV-12〉 교사 자격증 취득 경로별 근무환경 차이 46
〈표 IV-13〉 직위별 근무환경 차이 47
〈표 IV-14〉 근무기관별 근무환경 차이 49
〈표 IV-15〉 담당 연령별 근무환경 차이 50
〈표 IV-16〉 전공별 근무환경 차이 51
〈표 IV-17〉 직무스트레스의 평균과 표준편차 52
〈표 IV-18〉 연령별 직무스트레스 차이 53
〈표 IV-19〉 교직경력별 직무스트레스 차이 54
〈표 IV-20〉 교사 자격증 취득 경로별 직무스트레스 차이 56
〈표 IV-21〉 직위별 직무스트레스 차이 57
〈표 IV-22〉 근무기관별 직무스트레스 차이 59
〈표 IV-23〉 담당 연령별 직무스트레스 차이 60
〈표 IV-24〉 전공별 직무스트레스 차이 61
〈표 IV-25〉 근무환경 수준별 건강상태 차이 62
〈표 IV-26〉 직무스트레스 수준별 건강상태 차이 63
〈표 IV-27〉 유아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 및 건강상태 간의 상관관계 65
〈표 IV-28〉 유아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가 건강상태에 미지는 영향 68
〈표 IV-29〉 유아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가 신체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 71
〈표 IV-30〉 유아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가 정신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