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2
1. 기질 및 성격 13
2. 진로준비행동 16
3. 사회적 지지 17
1)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19
4. 진로결정자기효능감 20
1)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 21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22
5. 기질 및 성격과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23
III. 연구 문제 27
1. 연구의 목적 27
2. 연구문제 29
IV.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및 절차 31
2. 측정 도구 32
3. 자료 분석 34
V. 연구결과 36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36
2.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37
3. 저학년의 매개효과 41
4. 고학년 매개효과 49
VI. 논의 56
1. 결과에 대한 논의 56
2. 연구의 제언 61
참고문헌 63
ABSTRACT 73
부록 75
부록 1. 진로준비행동 척도 78
부록 2. 사회적 지지 척도 80
부록 3.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82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표 2〉 사회적 지지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3〉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4〉 저학년-고학년에 따른 독립표본 t검정 결과 36
〈표 5〉 전체 연구변인 간의 상관관계 40
〈표 6〉 저학년의 위험회피(HA)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1
〈표 7〉 저학년의 사회적 민감성(RD)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2
〈표 8〉 저학년의 인내력(PS)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4
〈표 9〉 저학년의 자율성(SD)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5
〈표 10〉 저학년의 연대감(CO)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6
〈표 11〉 저학년의 자기초월(ST)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8
〈표 12〉 고학년의 위험회피(HA)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9
〈표 13〉 고학년의 인내력(PS)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1
〈표 14〉 고학년의 자율성(SD)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2
〈표 15〉 고학년의 연대감(CO)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4
[그림 1] 저학년의 위험회피(HA)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1
[그림 2] 저학년의 사회적 민감성(RD)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3
[그림 3] 저학년의 인내력(PS)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4
[그림 4] 저학년의 자율성(SD)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5
[그림 5] 저학년의 연대감(CO)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7
[그림 6] 저학년의 자기초월(ST)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8
[그림 7] 고학년의 위험회피(HA)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0
[그림 8] 고학년의 인내력(PS)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1
[그림 9] 고학년의 자율성(SD)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3
[그림 10] 고학년의 연대감(CO)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