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0
1. 학교 밖 위기청소년 정의 및 선행연구 10
2. 학교 밖 위기청소년 집단상담 13
III. 연구 문제 14
1. 연구목적 14
2. 연구문제 15
IV. 연구방법 17
1. 연구대상 17
2. 분석절차 19
V. 연구결과 21
1. 학교 밖 위기청소년 집단상담 연구동향 21
가. 연구시기 및 출판형태 21
나. 인구학적 특성 23
다. 집단상담 프로그램 구성 30
라. 집단상담 프로그램 내용 34
마.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성 요인 44
2. 연구 논문의 주요내용 54
VI. 논의 및 제언 79
참고문헌 87
ABSTRACT 93
부록 96
표 1. 문헌분석 준거틀 19
표 2. 연구시기 및 출판형태 분석 22
표 3. 연구대상의 대상자 학업중단 요인 분석 24
표 4. 연구대상의 대상자 학업중단 시기 분석 25
표 5. 연구대상의 대상자 재소처분 사유 분석 27
표 6. 연구대상의 대상자 성별·소속기관 분석 29
표 7.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분석 31
표 8. 연구방법별 분석 33
표 9. 집단상담 프로그램 내용 분석 36
표 10. 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 내용 분석 39
표 11. 대인관계·사회성 집단상담 프로그램 내용 분석 40
표 12. 이론근거 집단상담 프로그램 내용 분석 41
표 13. 매체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내용 분석 42
표 14. 교육 관련 집단상담 프로그램 내용 분석 43
표 15.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성 요인 분석 45
표 16.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성 요인 세부 항목 46
표 17.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성 요인 검증에 대한 결과 분석 48
표 18. 35편 논문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방식 77
그림 1. 문헌선택 흐름도(PRISMA flow chart)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