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9
제2절 연구 목적 16
1. 모바일 뉴스 시장 16
2. 온라인 광고 시장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광고의 유형 및 관련 선행 연구 21
1. 광고의 유형 21
2. 모바일 광고의 이해 25
3. 모바일 광고 유형에 대한 효과 연구 28
4. 웹사이트 콘텐츠 광고 유형에 대한 연구 31
제2절 광고에 대한 태도 개념 및 관련 선행연구 33
1. 광고에 대한 태도 개념 33
2. 광고 태도에 대한 연구 37
제3절 뉴스 신뢰도 개념 및 영향요인 관련 선행 연구 41
1. 뉴스 신뢰도 개념 41
2. 뉴스 이용 영향 관련 연구 46
제3장 연구 문제 51
제4장 연구 방법 54
제1절 자료 수집 54
제2절 변인 및 설문지 55
제5장 연구 결과 58
제1절 기술 통계 58
제2절 모바일 광고 유형과 태도 64
제3절 모바일 뉴스 이용 동기와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 66
제4절 모바일 광고 태도에 대한 뉴스 신뢰도 69
제6장 논의 및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1
제2절 한계점 및 제언 76
참고문헌 79
부록 87
ABSTRACT 96
〈표 1〉 유튜브 APP 사용시간 26
〈표 2〉 2017년 동영상 광고비 비교 26
〈표 3〉 PC와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대별 추이 27
〈표 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54
〈표 5〉 변인의 내용과 측정방법 55
〈표 6〉 변인의 기술통계 결과 59
〈표 7〉 모바일 뉴스 이용동기 요인분석 결과 60
〈표 8〉 변인 간 상관분석 결과 63
〈표 9〉 모바일 광고 유형별 모바일 광고태도 ANOVA 분석결과 65
〈표 10〉 모바일 광고 유형별 회귀분석 결과 68
〈표 11〉 모바일 뉴스 신뢰도 회귀분석 결과 70
〈그림 1〉 디바이스별 노출 UI. 34
〈그림 2〉 뉴스 이용 동기와 모바일 광고 태도로 인한 뉴스 신뢰도에 관한 연구 모델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