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디어 수용자가 '먹방(Eating TV program)'과 '쿡방(Cooking TV Program)'을 시청하는 주요 동기를 바탕으로 먹방과 쿡방 프로그램을 지속 시청하게 하는 요인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이용과 충족 이론에 기반을 둔 먹방과 쿡방의 시청 동기들과 기술수용모형의 지각된 즐거움과 지각된 유용성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분석하고, 이들 변인이 지속시청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먹방과 쿡방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밝혀진 먹방·쿡방 시청동기 요인(대리충족, 정보추구, 오락, 시간 때우기)의 신뢰성을 검토하였으며, 먹방과 쿡방의 각 시청동기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먹방·쿡방의 '오락', '정보추구', '시간보내기' 동기가 먹방·쿡방의 지각 된 유용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먹방의 시청동기가 먹방의 지각된 즐거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해 본 결과 '오락'과 '시간보내기' 동기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 쿡방의 시청동기가 쿡방의 지각된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오락', '정보추구, '시간보내기' 요인을 발견할 수 있었다. 먹방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 요인이 먹방의 지속 시청 의도에 영향을 미쳤고, 쿡방의 시청효과에는 '오락',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