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9
제2절 연구목적 12
제2장 먹방과 쿡방 13
제1절 먹방과 쿡방의 정의 및 현황 13
제2절 먹방과 쿡방 관련 선행연구 16
제3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이용과 충족 이론 19
1. 이용과 충족 이론의 개요 19
2. 이용과 충족 이론 관련 선행연구 20
제2절 기술수용 모형 23
1. 기술수용모형 이론의 개요 23
2. 기술수용모형 관련 선행연구 26
제4장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29
제1절 연구문제 29
제5장 연구방법 32
제1절 자료수집 32
제2절 변인 34
1. '먹방'·'쿡방'의 시청 동기의 측정 35
2. 지각된 유용성의 측정 37
3. 지각된 즐거움의 측정 37
4. 지속시청 의도의 측정 38
5. 통제변인 39
제6장 연구결과 40
제1절 기술통계 40
제2절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시청동기의 영향력 분석 45
제3절 지각된 즐거움 대한 시청동기의 영향력 분석 47
제4절 먹방과 쿡방의 지속시청의도에 대한 시청동기의 영향력 분석 50
제7장 논의 및 결론 5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4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56
참고 문헌 58
1. 국내문헌 58
2. 해외문헌 61
3. 기타 62
부록 63
ABSTRACT 72
표 1. 먹방과 쿡방의 정의 14
표 2. 먹방·쿡방 선호도 15
표 3. 방영 중인 먹방·쿡방 프로그램 15
표 4. 이용과 충족 관련 선행연구 22
표 5. 기술수용모형 관련 선행 연구 27
표 6.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33
표 7. 시청동기 측정항목 36
표 8. 지각된 유용성 측정항목 37
표 9. 지각된 즐거움 측정항목 38
표 10. 지속시청 의도 측정항목 39
표 11. 먹방 시청동기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1
표 12. 쿡방 시청동기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2
표 13. 변인 기술분석 44
표 14. 먹방의 지각된 유용성 회귀분석결과 45
표 15. 쿡방의 지각된 유용성 회귀분석결과 46
표 16. 먹방의 지각된 즐거움 회귀분석결과 48
표 17. 쿡방의 지각된 즐거움 회귀분석결과 49
표 18. 먹방의 지속시청의도 회귀분석결과 51
표 19. 쿡방의 지속시청의도 회귀분석결과 52
그림 1. 초기 TAM 모형 24
그림 2. 연구모형1 31
그림 3. 연구모형2 32
그림 4. 먹방과 쿡방의 정의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