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 내용 15
3.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사회정의 미술교육의 정의 18
2. 감상 기반 사회정의 미술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25
III. 연구 방법 및 설계 31
1. 실행연구 31
2. 연구 설계 33
1) 연구 절차 33
2) 연구 대상 선정 36
3. 자료 수집과 연구의 타당도 38
1) 자료의 수집 39
2) 연구의 타당도 41
IV. 프로그램 준비 단계 42
1. 사회정의 미술교육과 어울리는 주제 찾기 42
1) 자신에 대한 의식 - 미술작품에 표현된 여성의 이미지를 통해 여성의 이미지와 역할 생각하기 43
2) 공동체에 대한 의식 - 공공미술을 통해 미술의 공공성 생각하기 45
3) 장소에 대한 의식 - 미술 작품을 통해 도시의 변화 확인하기 48
2. 주제에 적합한 동시대 미술 작품 찾기 51
1) 여성의 이미지와 역할 생각하기 - 윤석남의 '늘어나는' 시리즈 51
2) 공공성의 의미 확인하기 - 주변의 공공작품 53
3) 도시의 변화 확인하기 - 정희우, '시간을 담은 지도' 55
3. 연구 참여자들의 미술에 대한 인식 확인하기 56
1) 미술에 관한 인식 확인하기 56
2) 미술을 감상하는 자신만의 방법 확인하기 58
V. 프로그램 계획 단계 61
1.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61
2. 프로그램의 모형 62
1) 반응 중심 교수· 학습 모형의 개념과 필요성 62
2) 반응 중심 교수· 학습 모형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63
VI. 프로그램의 실행 67
1. 1차 프로그램의 실행 67
1) 1차 프로그램의 주제 67
2) 1차 프로그램의 교수 - 학습 개요 68
3) 1차 프로그램의 적용 및 결과 71
4) 1차 프로그램의 반성 75
2. 2차 프로그램의 실행 76
1) 2차 프로그램의 주제 76
2) 2차 프로그램의 교수 - 학습 개요 77
3) 2차 프로그램의 적용 및 결과 80
4) 2차 프로그램의 반성 85
3. 3차 프로그램의 실행 86
1) 3차 프로그램의 주제 86
2) 3차 프로그램의 교수 - 학습 개요 86
3) 3차 프로그램의 적용 및 결과 88
4) 3차 프로그램의 반성 92
4. 4차 프로그램의 실행 93
1) 4차 프로그램의 주제 93
2) 4차 프로그램의 교수 - 학습 개요 94
3) 4차 프로그램의 적용 및 결과 96
VII. 프로그램의 실행 연구 분석 102
1. 교사와 학습자간 사회정의 인식의 차이 발견 102
2. 연구 참여자와 상호작용을 위한 발화 연구의 필요성 103
3. 사회정의 미술교육의 방식에 관한 성찰 105
VIII. 결론 및 제언 107
참고문헌 110
ABSTRACT 115
〈표 1〉 사회정의의 정의와 개념 20
〈표 2〉 다문화 미술교육의 쟁점 27
〈표 3〉 연구 단계별 연구 절차 35
〈표 4〉 연구 참여자의 특징 37
〈표 5〉 실행연구 자료수집 기법과 본 연구의 자료수집 39
〈표 6〉 '미술을 대체할 수 있는 것과 그 이유' 녹취 56
〈표 7〉 '동시대 미술 작품 감상하기' 녹취 59
〈표 8〉 미술교과에서 반응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절차 64
〈표 9〉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한 프로그램의 학습 모형 65
〈표 10〉 1차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구성안 68
〈표 11〉 1차 프로그램 녹취 - 자신과 연계하여 작품 감상하기 72
〈표 12〉 2차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구성안 78
〈표 13〉 '공공미술의 의미 확인하기' 2차 프로그램 녹취 83
〈표 14〉 3차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구성안 86
〈표 15〉 4차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구성안 95
〈표 16〉 '7가지 방법 중 자신과 어울리는 방법 찾기' - 4차 프로그램 녹취 97
〈그림 1〉 호주 디킨대학교의 비판적 실행연... 33
〈그림 2〉 철거되는 슈즈트리 46
〈그림 3〉 윤석남, '늘어나는' 시리즈 52
〈그림 4〉 윤석남, '늘어나는' 시리즈 52
〈그림 5〉 클래스 올덴버그,... 53
〈그림 6〉 김승영, 시민의 목소리 53
〈그림 7〉 광화문 이순신 동상 54
〈그림 8〉 만리동 광장 '윤슬' 54
〈그림 9〉 임옥상, '하늘을 담는 그릇' 54
〈그림 10〉 위안부 소녀상 54
〈그림 11〉 이화동 벽화마을 54
〈그림 12〉 아파트 앞 조형물 54
〈그림 13〉 정희우, '시간을 담은 지도' 55
〈그림 14〉 서도호, '집속의 집' 59
〈그림 15〉 Julian Opie,... 59
〈그림 16〉 Rafael Lozano-Hemmer,... 59
〈그림 17〉 A가 표현한 여성의... 73
〈그림 18〉 B가 표현한... 73
〈그림 19〉 C가 표현한 여성의... 73
〈그림 20〉 구글의 딥드림(Deep Dream) 97
〈그림 21〉 공공미술 작품 97
〈그림 22〉 정희우, '시간을 담은 지도' 97
〈그림 23〉 A의 작품 - 금수... 100
〈그림 24〉 B의 작품 - 다툼... 100
〈그림 25〉 C의 작품 - 평등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