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목적 및 필요성 13
3. 연구방법 15
1) 연구 주제설정 15
2) 연구 참여자 선정 16
3) 자료수집 18
4.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20
1) 문화예술교육사 정체성의 측면에서 20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효용성 측면에서 22
II.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의 도입과 현황 23
1.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의 선행연구와 한계 23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제도 고찰 29
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현황 29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전망과 기대 33
III.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들의 면담 내용 35
1. 문화예술교육사의 정체성 35
1) 문화예술교육자들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35
2) 문화예술교육자들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39
3)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에 대한 기대감 46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효용성 50
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제정 이후 문화예술교육 현장 50
2)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교육목표 62
3)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교육과정 및 연수 64
4)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의 방향 72
IV. 결론 76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1〉 면담참여자 - 문화예술교육자 17
〈표2〉 면담 질문 및 내용 19
〈표3〉 2018년 1차 문화예술교육사 자격교부 현황 23
〈표4〉 2016년 이전 문화예술교육사 선행연구 분석 27
〈표5〉 문화예술교육사의 등급 30
〈표6〉 문화예술교육사의 등급별 자격요건 31
〈표7〉 문화예술교육사의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33
〈표8〉 문화예술교육사 활용영역 34
〈표9〉 문화예술교육정책과 문화예술교육자들의 교육 46
〈표10〉 2급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교과목의 대체교과목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