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미술치료 14
1. 미술치료의 개념 및 특징 14
제2절 경계선 지적 기능 17
1. 경계선 지적 기능의 정의 및 특징 17
2.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특징 18
제3절 학습동기 20
1. 학습동기의 개념 20
2.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과 학습동기 21
3.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학습동기와 미술치료 23
제4절 자아존중감 24
1. 자아존중감의 개념 24
2.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과 자아존중감 27
3.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미술치료 28
제3장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대상 30
제2절 연구도구 34
제3절 연구절차 37
제4장 연구결과 71
제1절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가? 71
제2절 미술치료가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72
제3절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집-나무-사람(HTP) 투사검사에 나타난 자아존중감 변화는 어떠한가? 73
제5장 논의 및 결론 76
참고문헌 82
Abstract 87
부록 89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90
〈부록 2〉 학교 학습동기 척도 91
〈부록 3〉 자아존중감 검사지 93
〈표 1〉 주 호소문제 34
〈표 2〉 학교학습동기검사의 하위요인 및 문항구성 35
〈표 3〉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 및 문항 구성 36
〈표 4〉 미술치료 회기별 프로그램 39
〈표 5〉 학교 학습동기 검사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71
〈표 6〉 자아존중감 검사의 사전·사후검사 결과 72
〈표 7〉 집-나무-사람(HTP) 그림검사 사전·사후검사 결과비교 73
〈그림 1〉 자유화 42
〈그림 2〉 핑거페인팅 44
〈그림 3〉 자유화 45
〈그림 4〉 자유화 46
〈그림 5〉 자유화 47
〈그림 6〉 내가 좋아하는 음식 49
〈그림 7〉 이야기 만들기 50
〈그림 8〉 기억화 51
〈그림 9〉 땅따먹기 52
〈그림 10〉 종이접어 놀기 53
〈그림 11〉 미로 찾기 및 따라 그리기 54
〈그림 12〉 오감놀이 55
〈그림 13〉 같은 종류 분류하기 56
〈그림 14〉 동물들이 사는 곳 57
〈그림 15〉 색종이를 이용하여 꾸미기 59
〈그림 16〉 구슬로 만들기 60
〈그림 17〉 퍼즐 만들기 61
〈그림 18〉 자연물로 만들기 62
〈그림 19〉 나무막대로 만들기 64
〈그림 20〉 건축물 만들기 1 65
〈그림 21〉 건축물 만들기 2 66
〈그림 22〉 팽이 만들기 67
〈그림 23〉 나의 미래모습 69
〈그림 24〉 상장 및 선물교환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