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개별화 교육계획의 운영과 작성, 관리를 위해 2015년에 NEIS 개별화 교육계획이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제공 및 시행되었다. 그러나 운영과 작성에 대한 정확한 지침 및 관리체계가 없어 일부 특수학급에서만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는 NEIS 개별화 교육계획의 활용실태와 특수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NEIS 개별화 교육계획의 빠른 정착을 위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구현하기 위해 NEIS 개별화 교육계획을 작성하고 있는 초·중등 특수학급 담당교사 6명을 대상으로 핵심 집단 면담 및 개별면담을 실시하였다. NEIS 개별화 교육계획의 작성하는 특수교사의 인식을 통하여 활용실태와 장점, 문제점을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NEIS 개별화 교육계획의 개선방안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들은 NEIS 개별화 교육계획의 장점으로 문서 작성 및 결재과정에서 업무처리 시간 단축 및 업무감소를 언급하였고, 개인 정보의 안정적인 관리,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 및 운영의 편리성 증대, 이전 교육활동에 대한 열람과 학생의 성취 수준에 대한 변화 기록의 용이하다고 언급하였다. 둘째, 특수교사들은 NEIS 개별화 교육계획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로 이중결재 문제, 시스템 내의 개별화 교육계획 송부 오류, 전입학교의 NEIS 개별화 교육계획의 미운영으로 인한 송부불가, NEIS 개별화 교육계획의 작성기준에 대한 통일된 지침과 매뉴얼 부재, 불편사항의 개선과 정기적인 연수 및 컨설팅 등을 통합 관리할 관리체계의 부재, NEIS 개별화 교육계획의 교육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교과(군)의 부재 등을 제시하였다. 셋째, NEIS 개별화 교육계획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제시한 개선 방안 및 활성화 방안으로 시스템의 운영과 작성에 관한 매뉴얼, 다양한 평가 자료의 제공, 통일된 운영 치침의 수립과 제공이 필요하며 정기적인 온라인 오프라인 연수의 제공, 관리체계와 전담인력의 배치, 교육과정의 연계와 적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의 개선, 다양한 평가를 반영할 수 있는 메뉴와 기능 탑재, 장애학생의 전생애를 관리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맞춤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등을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