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의 제한점 10
4. 용어정리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장애학생의 직업 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12
2. 장애학생의 진로·직업 교육 특성 13
3. 지역사회 현장 중심의 진로·직업교육 14
4. 인생태도 16
5. 지적장애인의 자기 효능감 17
III.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1) 참여학생 A(남) 19
2) 참여학생 B(남) 22
3) 참여학생 C(여) 25
4) 참여학생 D(여) 28
2. 검사도구 및 프로그램 31
1) 검사도구 31
2) 바리스타 직업교육 프로그램 32
3. 연구 설계 및 절차 34
IV. 연구결과 및 해석 35
1. 참여 A학생의 인생 태도 및 자기 효능감 사전·사후 변화 35
1) 인생 태도의 사전·사후 변화 35
2) 자기 효능감 사전·사후 변화 36
2. 참여 B학생의 인생 태도 및 자기 효능감 사전·사후 변화 37
1) 인생 태도의 사전·사후 변화 37
2) 자기 효능감 사전·사후 변화 38
3. 참여 C학생의 인생 태도 및 자기 효능감 사전·사후 변화 39
1) 인생 태도의 사전·사후 변화 39
2) 자기 효능감 사전·사후 변화 40
4. 참여 D학생의 인생 태도 및 자기 효능감 사전·사후 변화 41
1) 인생 태도의 사전·사후 변화 41
2) 자기 효능감 사전·사후 변화 43
5. 참여 A, B, C, D 학생의 인생 태도 및 자기 효능감 향상이 고용유지에 미치는 결과 44
V.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0
부록 52
〈부록 1〉 인생태도 (40문항) 52
〈부록 2〉 자기 효능감 검사지 56
표 1. 인생 태도 척도의 하위변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2. 자기 효능감 척도 문항 요인과 문항 분류 32
표 3. 바리스타 직업 프로그램 내용 33
표 4. 참여A 학생의 인생태도 변화 35
표 5. 참여A 학생의 자기 효능감 변화 36
표 6. 참여B 학생의 인생태도 변화 37
표 7. 참여B 학생의 자기 효능감 변화 38
표 8. 참여C 학생의 인생태도 변화 39
표 9. 참여C 학생의 자기 효능감 변화 40
표 10. 참여D 학생의 인생태도 변화 42
표 11. 참여D 학생의 자기 효능감 변화 43
그림 1. 참여A 학생의 인생태도 변화 35
그림 2. 참여A 학생의 자기 효능감 변화 36
그림 3. 참여B 학생의 인생태도 변화 38
그림 4. 참여B 학생의 자기 효능감 변화 39
그림 5. 참여C 학생의 인생태도 변화 40
그림 6. 참여C 학생의 자기 효능감 변화 41
그림 7. 참여D 학생의 인생태도 변화 42
그림 8. 참여D 학생의 자기 효능감 변화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