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교사효능감 13
1) 교사효능감의 개념 13
2) 교사효능감의 특성 15
2. 교직적응탄력성 17
1) 교직적응탄력성 개념 17
2) 교직적응탄력성 관련요인 18
3) 교직적응탄력성의 특성 20
3. 사회적 지지 22
1) 사회적 지지의 개념과 유형 22
2) 사회적 지지의 의의 24
4. 선행연구 분석 26
1) 교사효능감 관련 선행연구 분석 26
2) 교직적응탄력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27
3) 사회적 지지 관련 선행연구 분석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도구 32
1) 교사효능감 설문지 32
2) 교직적응탄력성 설문지 33
3) 사회적 지지 설문지 34
3. 연구절차 35
4. 자료처리 36
IV. 연구결과 37
1. 교사효능감, 교직적응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의 상관관계 분석 37
2. 교사효능감이 교직적응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38
3. 교사효능감이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39
4. 사회적 지지가 교직적응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40
5. 교사효능감과 교직적응탄력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41
V. 논의 44
1. 방법에 대한 논의 44
2. 결과에 대한 논의 45
VI.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8
참고문헌 49
Abstract 59
부록 61
표 2.1.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의 차이점 16
표 2.2. 사회적 지지의 개념적 기틀 23
표 3.1. 연구대상의 특성 31
표 3.2. 교사효능감 설문지 구성 32
표 3.3. 교직적응탄력성 설문지 구성 33
표 3.4. 사회적 지지 설문지 구성 34
표 4.1. 교사효능감, 교직적응탄력성, 사회적 지지의 상관관계 37
표 4.2. 교사효능감이 교직적응탄력성에 미치는 영향력 38
표 4.3.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이 사회적 지지에 미치는 영향 39
표 4.4.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이 교직적응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40
표 4.5. 교사효능감과 교직적응탄력성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41
표 4.6. Sobel test 결과 43
그림 1. 매개효과 검증경로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