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용어정의 11
II.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 13
1. 사회과 교육과 협동학습 13
1) 사회과 교육의 성격 13
2) 사회과교육과 협동학습 16
2. 협동학습 18
3. TGT협동학습 29
4. 학습태도 39
5. 학습동기 41
6. 친사회적행동 42
7. 자아존중감 44
8. 선행연구 고찰 47
1) TGT협동학습 효과 47
2) 학습태도와 학습동기, 친사회적 행동, 자아존중감의 관계 53
III. 연구방법 및 절차 55
1. 연구대상 55
2. 연구설계 및 절차 55
3. 측정도구 67
IV. 연구결과 75
1. TGT협동학습에 대한 태도와 학습동기, 친사회적,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 75
2. TGT협동학습에 대한 태도와 학습동기, 친사회적 행동,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76
V. 결론 및 제언 79
1. 결론 79
2. 제언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9
부록 91
〈부록1〉 TGT협동학습, 학습동기, 친사회적행동, 자아존중감 설문지 91
〈부록2〉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98
〈부록3〉 〈사회〉 모둠 학습지 101
〈부록4〉 [제목없음] 103
표 1. 토너먼트게임 점수 기준표 (4인기준) 36
표 2. 토너먼트게임 점수 기준표 (좌 : 3인기준 / 우: 2인 기준) 36
표 3. 단원 선정 및 구성 56
표 4. 팀 편성표 57
표 5. 교사의 수업안내 59
표 6. 소집단의 학습활동 60
표 7. 토너먼트 게임 점수 표 63
표 8. 토너먼트 게임 순위에 따른 점수 기준표 (3인 4인 기준) 63
표 9. 범핑(bumping)과정을 통한 토너먼트 테이블 배치도 64
표 10. 토너먼트 게임 모둠 팀 기록표 66
표 11. TGT협동학습 전체 기록표 66
표 12. TGT협동학습에 대한 태도 설문지의 하위요인 67
표 13. TGT협동학습에 대한 태도 설문지의 신뢰도 및 요인분석 68
표 14. 학습동기 설문지의 하위요인 69
표 15. 학습동기 설문지의 신뢰도 및 요인분석 70
표 16. 친사회적행동 설문지의 하위요인 71
표 17. 친사회적 행동 설문지의 신뢰도 및 요인분석 72
표 18. 자아존중감 설문지의 하위요인 73
표 19. 자아 존중감 설문지의 신뢰도 및 요인분석 74
표 20. TGT협동학습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75
표 21. TGT협동학습에 대한태도, 학습동기, 친사회적 행동,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 상관관계 78
그림 1. 토너먼트 테이블 배치도 33
그림 2. 토너먼트 게임 규칙 및 진행 절차 34
그림 3. 범핑(bumping)과정 37
그림 4. TGT협동학습의 수업과정 39
그림 5. 1학년 A반 소집단(팀) 배치도 57
그림 6. 1학년 B반 소집단(팀) 배치도 58
그림 7. 1학년 A반 토너먼트 테이블 배치도 61
그림 8. 1학년 B반 토너먼트 테이블 배치도 61
그림 9. 토너먼트 게임 역할 및 진행방향 62
그림 10. 토너먼트 테이블 범핑(Bumping)과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