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1) 저소득층 아동 13
2) 자아존중감 14
3) 사회기술 14
4) 음악치료 14
5) 게슈탈트 음악치료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저소득층 아동 16
1) 저소득층 아동의 개념 및 현황 16
2) 저소득층 아동의 특징 17
3)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19
4)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기술 20
2. 게슈탈트 심리학 21
1) 알아차림-접촉 주기 22
2) 접촉경계 혼란 26
3. 게슈탈트 음악치료 29
4. 선행연구고찰 31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 설계 및 절차 33
3. 측정도구 34
4.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 36
5. 자료 분석 39
IV. 연구 결과 40
1. 게슈탈트 집단음악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40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동질성 검정 40
2) 자아존중감 전체 사전·사후 변화 41
3)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사전·사후 변화 42
2. 게슈탈트 집단음악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43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기술 동질성 검정 43
2) 사회기술 전체 사전·사후 변화 44
3) 사회기술 하위요인 사전·사후 변화 45
V.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50
ABSTRACT
부록
〈부록1〉 아동용 자아존중감 척도 질문지 59
〈부록2〉 아동용 사회기술 척도 61
〈부록3〉 게슈탈트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일지 64
〈표 1〉연구대상자 정보 32
〈표 2〉연구설계 33
〈표 3〉 연구진행 일정 34
〈표 4〉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요인과 문항 구성 35
〈표 5〉 사회기술 척도의 하위요인과 문항 구성 35
〈표 6〉 집단음악치료 프로그램 37
〈표 7〉 양 집단 자아존중감 사전검사에 대한 동질성 검정 40
〈표 8〉 자아존중감 전체 사전·사후 검사 변화 41
〈표 9〉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사전·사후 검사 변화 42
〈표 10〉 양 집단 사회기술 사전검사에 대한 동질성 검정 44
〈표 11〉 사회기술 전체 사전·사후 검사 변화 45
〈표 12〉 사회기술 하위요인 사전·사후 검사 변화 46
[그림 1] 양 집단 자아존중감 전체 사전·사후검사 평균 비교 41
[그림 2] 실험집단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사전·사후검사 평균 변화 43
[그림 3] 양 집단 사회기술 전체 사전·사후검사 평균 비교 45
[그림 4] 실험집단 사회기술 하위요인 사전·사후검사 평균 변화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