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목적과 문제 제기 11
1.2. 선행 연구 고찰 13
1.3. 논의의 구성 19
제2장 칸트 미학과 숭고 21
2.1. 『판단력 비판』과 미적 판단 21
2.1.1. 취미 판단으로부터 출발하는 미적 판단 21
2.1.2. 칸트 미학에서의 판단력의 역할 24
2.2. 숭고와 부정적 현시의 가능성 28
2.2.1. 칸트의 숭고에 대한 개념과 정의 28
2.2.2. 상상력의 좌절을 통한 숭고의 산출 31
2.2.3. 숭고를 통한 이념의 부정적 제시 35
2.3. 소결론 39
제3장 리오타르 미학과 숭고 42
3.1. 리오타르의 미학 42
3.1.1. 칸트의 미학의 총체성과 주관성에 대한 리오타르의 비판 42
3.1.2. 칸트 미학의 상상력의 무제한성에 대한 비판 44
3.2. 숭고와 차이의 미학 46
3.2.1. 숭고와 시간성 46
3.2.2. 숭고와 사건성 50
3.2.3. 숭고와 아방가르드 53
3.3. 소결론 57
제4장 숭고 개념에 대한 비교 연구 59
4.1. 포스트모던 사회와 리오타르 미학에 대한 평가 59
4.1.1. 포스트모던 사회에서의 숭고의 위상 59
4.1.2. 숭고의 대상으로서 회화의 구상성이 가진 한계 61
4.2. 칸트의 관점에서 본 리오타르 미학 62
4.2.1. 숭고의 개념에 있어서의 역동성의 부재 62
4.2.2. 숭고의 개념에 있어서의 무한성의 부재 65
4.3. 소결론 68
제5장 숭고를 중심으로 한 신학적 미학 69
5.1. 신학적 미학의 가능성 69
5.1.1. 하나님의 현존재와 부정적 제시로서의 숭고 69
5.1.2. 신학적 미학의 필요성 71
5.2. 신학적 미학의 연구과제 73
5.2.1. 숭고 개념에 대한 성서 신학적 연구의 필요성 73
5.2.2. 신학적 미학의 기초로서의 숭고 개념의 위상 정립 74
맺는 글 77
참고문헌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