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문화예술 콘텐츠 도입을 통한 도시재생에 관한 문제를 평택 안정리마을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도시재생에 있어 왜 문화예술 콘텐츠 도입이 필수적인가를 주장하고자 수행되었다.
문화예술을 통한 도시재생화 프로젝트는 1970년대 중반 탈산업화를 겪고, 물리적 도시재생의 한계에 봉착하게 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문화예술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도시를 보는 시각이 다양해짐으로써 도시의 새로운 생산체제의 요인이 된 것이다.
오늘날 문화예술콘텐츠는 도시와 국가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가 되었다. 한 지역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환경 정비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주체적인 창의활동이 유지되어야 한다. 이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도시재생 속 문화예술의 진흥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대상지와 유사한 환경을 가진 국내 도시재생사례로 송탄 신장동과 용산의 이태원을 비교조사 대상으로 삼았다. 송탄 신장동은 오산 미군공군기지가 주둔하고 있는 지역이고, 용산 미군기지가 주둔하고 있는 이태원 역시 안정리 평택 미군기지와 마찬가지로 다문화가 공존하고, 이국적인 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분단의 역사를 원인으로 독특한 문화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지역들로 연구에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한국은 서유럽이나 북미 국가들과 같이 산업화를 통해 도시화가 급속히 이루어졌고, 2차 산업을 통해 도시화가 시작되어 첨단 산업 위주로 빠르게 변화가 일어났다. 이로 인해 2차 산업을 기반으로 한 경제 활성화, 인구집중이 이루어지던 도시들을 중심으로 구도심은 점차 쇠퇴하게 되었다. 그러나 쇠퇴한 구도심은 역사와 문화, 인적·물적 자원의 기반과 주변 도시들과의 근접성 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구도심의 기능이 다시 활성화될 시 여타 위성도시에 미치는 파급력이 높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런 면에서 쇠락한 구도 시 재생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반드시 풀어내야할 당면한 중요 정책적 사항이 아닐 수 없다. 이에 필자는 구도심 재생에 있어 문화예술콘텐츠 도입이 필수 불가결한 필요충분조건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평택 안정리를 사례로 하여 그 당위성과 함께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한다.
평택 안정리마을프로젝트에서 나타나는 문화예술 콘텐츠 도입을 통한 도시재생의 효과와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도시생성과 재생 특히 미군기지와 관련 도시 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본 논문의 연구대상인 평택 안정리마을의 환경과 유사한 지역을 선정, 구체적인 자료 문헌조사와 현장답사 그리고 담당자들과의 인터뷰를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장소적인 면에서 지역 내의 낙후되고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공공공간을 리모델링하여 문화예술 활동의 허브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침체된 거리 주변을 정원으로 조성하며 지역민들이 밖으로 나와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함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지역 특성을 살린 축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시도하고, 지역 브랜드를 제작 및 운영하여 아트상품 판매로까지 이어지는 프로젝트를 통해 경제 활성화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셋째, 문화공간이 전무한 지역이었던 만큼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통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지역민들의 참여와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넷째, 예술분야의 다양한 프로젝트와 프로그램들을 통해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고취함과 동시에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게 하고, 지역문화·예술적 가치를 상승시켰다. 마지막으로, 문화예술분야의 전문 인력의 보충과 담당 공무원의 인력부족 그리고 지자체와 문화예술전문기관의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업무수행도가 낮음을 확인할 수 있다. 상권 활성화를 위한 지역주민의 노력으로 상인들의 외국어 교육을 통한 언어장벽을 낮추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서 그에 따른 교류가 이루어진다면 자연스럽게 상인도 고객도 만족할 수 있는 관계가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지는 구도심 중에서도 미군기지과 근접하고, 다문화가 스며들어있는 곳이다. 그리고 현재 도시재생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곳으로 본 논문에서 분석되고 연구된 자료가 도시재생계획을 수행하는데 있어 기반자료를 제시했다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먼저 예술도입을 통한 도시재생의 실패사례를 섬세히 조사하지 못한 점, 국내 및 해외사례 조사 시 사례지의 도시재생 전후에 대한 변화를 상세히 분석하지 못해 도시재생 효과를 측정하지 못한 점, 그리고 문화예술 외에 다른 요소도입을 통한 도시재생 간의 비교를 통한 자료를 제시하지 못한 점 등의 연구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위 한계점들을 보완하는 연구가 지속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