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제2절 연구 목적 12
제3절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 13
1. 연구 범위 13
2. 연구 방법 13
II.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지역축제의 이해 14
1. 지역축제의 개념 및 정의 14
2. 지역축제의 목적과 필요성 15
3. 지역축제의 특성 17
4. 지역축제의 유형 19
5. 지역축제의 기능과 효과 20
제2절 장소성 23
1. 장소성의 개념 23
2. 장소성의 구성요소 24
3. 장소성의 형성과정 26
제3절 장소마케팅 29
1. 장소마케팅의 개념 29
2. 장소마케팅의 유형 30
3. 장소마케팅의 구성요소 32
4. 장소마케팅의 형성과정 34
제4절 도시 이미지 35
1. 도시 이미지의 개념 35
2. 도시 이미지의 구성요소 37
제5절 만족도 및 행동 의도 40
1. 만족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40
2. 행동 의도 개념 및 선행연구 41
제6절 선행연구 43
1. 장소성과 행동 의도의 관계 43
2. 장소성과 도시 이미지의 관계 43
3. 도시 이미지와 만족도·행동 의도 간의 관계 44
4. 장소 마케팅과 만족도의 관계 45
5. 장소 마케팅과 도시 이미지의 관계 46
제7절 연구대상 이해 47
1. 유성온천축제 개요 47
2. 유성온천축제 개최배경 및 지향점 47
3. 유성온천축제 주요 행사내용 48
4. 유성온천축제 성과 49
III. 연구 설계 5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0
1. 연구모형 50
2. 가설설정 51
제2절 조사설계 53
1. 조사절차 53
2.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53
제3절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55
1. 설문지 구성 55
2. 분석방법 56
IV. 실증분석 57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절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59
1. 장소성 59
2. 장소마케팅 61
3. 도시 이미지 62
제3절 가설 검증 64
1. 장소성과 장소마케팅의 관계 64
2. 장소마케팅과 장소성의 관계 65
3. 장소성과 도시 이미지의 관계 66
4. 장소마케팅과 도시 이미지의 관계 67
5. 장소성과 만족도 및 행동 의도 간의 관계 68
6. 장소마케팅과 만족도 및 행동 의도 간의 관계 70
7. 도시 이미지와 만족도 및 행동 의도 간의 관계 71
제4절 분석결과 요약 73
1.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결과 73
2. 가설검증 결과 73
V. 결론 77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77
제2절 연구 한계와 시사점 78
참고문헌 80
설문지 88
Abstract 95
〈표 2-1〉 지역축제의 개최 목적 16
〈표 2-2〉 축제의 특징 18
〈표 2-3〉 축제의 유형별 분류 20
〈표 2-4〉 축제의 기대효과 21
〈표 2-5〉 장소성의 내부성 24
〈표 2-6〉 장소성의 구성 요인 25
〈표 2-7〉 장소성의 구성 요소 26
〈표 2-8〉 마케팅과 장소마케팅 비교 30
〈표 2-9〉 장소마케팅 이미지 전략 31
〈표 2-10〉 장소마케팅 믹스 전략 32
〈표 2-11〉 장소마케팅 믹스 구성요소 33
〈표 2-12〉 장소마케팅 믹스 전략(O-IPTCR) 33
〈표 2-13〉 도시 이미지의 개념 36
〈표 2-14〉 도시 이미지의 구성요소 38
〈표 2-15〉 2018 유성온천축제의 주요 행사 내용 49
〈표 3-1〉 조사 설계 개요 54
〈표 3-2〉 설문지 구성 55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58
〈표 4-2〉 장소성 요인분석 60
〈표 4-3〉 장소마케팅 요인분석 62
〈표 4-4〉 도시 이미지 요인분석 63
〈표 4-5〉 장소성이 장소마케팅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64
〈표 4-6〉 장소마케팅이 장소성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66
〈표 4-7〉 장소성이 도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67
〈표 4-8〉 장소마케팅이 도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68
〈표 4-9〉 장소성이 만족도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69
〈표 4-10〉 장소마케팅이 만족도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70
〈표 4-11〉 도시 이미지가 만족도 및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검증 72
〈표 4-12〉 가설검증 결과 75
〈그림 2-1〉 축제 생태계 16
〈그림 2-2〉 환경-인간-의미에 관한 장소성 구조 27
〈그림 2-3〉 장소성의 형성 과정 28
〈그림 2-4〉 장소마케팅 프로세스 34
〈그림 2-5〉 도시 이미지 유형 37
〈그림 2-6〉 도시 이미지의 구성 범위 39
〈그림 2-7〉 관광객 만족 과정 41
〈그림 3-1〉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