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1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다문화수용성 15
2. 다문화교육경험 18
3. 자아존중감 19
4. 선행연구 20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25
2.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27
3. 조사도구 27
4. 자료수집 및 분석 28
IV. 연구결과 및 논의 30
1. 기초자료분석 30
2. 타당도 및 신뢰성 분석 38
3. 변수간의 상관관계 42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수용성, 자아존중감, 군대 및 학교 다문화교육 경험의 차이 43
5. 가설의 검증 및 결과 해석 55
V. 결론 67
1. 결론 67
2. 연구의 제한점 69
참고문헌 71
부록 : 설문지 74
〈표 2-1〉 현재 다문화 인구 현황 16
〈표 2-2〉 주민등록인구 16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표 4-2〉 군대교육경험유무 32
〈표 4-3〉 학교교육 경험유무 32
〈표 4-4〉 다문화수용성(다양성) 지수 34
〈표 4-5〉 자아존중감 지수 35
〈표 4-6〉 군대 교육경험지수 36
〈표 4-7〉 학교교육 경험지수 37
〈표 4-8〉 다문화수용성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9
〈표 4-9〉 자아존중감· 군대 및 학교교육경험의 타당도 및 신뢰도분석 41
〈표 4-10〉 요인 간의 상관관계 43
〈표 4-11〉 일반적 특성(계급)에 따른 차이 45
〈표 4-12〉 일반 특성(거주지)에 따른 차이 47
〈표 4-13〉 일반적 특성(학력)에 따른 차이 49
〈표 4-14〉 일반적 특성(종교)에 따른 차이 51
〈표 4-15〉 일반적 특성(병영내 다문화병사 유무)에 따른 차이 52
〈표 4-16〉 일반적 특성(다문화친척 유무)에 따른 차이 53
〈표 4-17〉 일반적 특성(다문화 학교친구)에 따른 차이 54
〈표 4-18〉 가설 1-1 다중회귀분석 결과 55
〈표 4-19〉 가설 1-2 다중회귀분석 결과 56
〈표 4-20〉 가설 1-3 다중회귀분석 결과 57
〈표 4-21〉 가설 2-1 다중회귀분석 결과 58
〈표 4-22〉 가설 2-2 다중회귀분석 결과 59
〈표 4-23〉 가설 2-3 다중회귀분석 결과 59
〈표 4-24〉 가설 3-1 다중회귀분석 결과 61
〈표 4-25〉 가설 3-2 다중회귀분석 결과 62
〈표 4-26〉 가설 3-3 다중회귀분석 결과 63
〈표 4-27〉 가설 4-1 다중회귀분석 결과 64
〈표 4-28〉 가설 4-2 다중회귀분석 결과 65
〈표 4-29〉 가설4-3 다중회귀분석 결과 66
[그림 3-1] 연구모형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