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자막의 정의 14
2. 자막의 분류 및 특성 15
3 자막 발전의 단계 구분 모델링 19
III. 자막의 발달 과정: 제품 중심 단계 22
1. 영화 자막(Subtitle) 22
2. TV 자막(Caption) 28
3. 타이포그래피와 자막의 진화 과정 비교 32
4. 소결: 자막의 접근성 35
IV. 자막의 발달 과정: 제품과 서비스 혁신 단계 35
1. 자막 서비스와 디지털 혁신 35
2. 디지털 비디오와 자막 소프트웨어 36
3. TV 홈쇼핑 자막 43
4. 웹디자인과 자막 디자인 발전의 유사점 49
5. 소결: 자막의 사용성 확대 51
V. 자막의 발달 과정: 공간·사회적 혁신 단계 51
1. 소셜미디어의 자막 사용 51
2. 인터넷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에서의 자막 58
3. 1인 미디어의 자막 디자인 61
4. 게임의 자막 사용 63
5. 소결: 표현과 소통 도구로써의 자막 활용 67
VI. 4차 산업혁명과 사회·기술적 혁신 단계 68
1. 디지털 인터페이스로써의 자막 68
2. 4차 산업혁명기술과 자막 디자인의 결합 사례 71
3. 자막의 융합 76
4. 자막의 사회·기술적 단계 혁신을 위한 과제 77
5. 소결: 디지털 인터페이스로써의 자막 활용 79
VII. 결론 79
참고문헌 83
ABSTRACT 86
연구 윤리 서약서 87
〈표 1〉 연구 범위와 연구 흐름 14
〈표 2〉 자막의 특성별 분류 16
〈표 3〉 시대 구분 프레임 20
〈표 4〉 자막의 진화 단계 구분 기준 21
〈표 5〉 고령자를 위한 자막 색상 지침 31
〈표 6〉 타이포그래피와 자막 디자인의 진화과정 비교 34
〈표 7〉 페이스북 영상 시청시 음향 재생 여부 54
〈표 8〉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의 자막 사용 가능성 69
〈표 9〉 4차 산업혁명 유망기술의 자막 사용 가능성 70
〈표 10〉 자막의 진화 과정 연표 79
〈그림 1〉 『How It Feels to Be Run Over』(1900)의 인터타이틀 자막 22
〈그림 2〉 『전함 포템킨』(1925)의 미국 상영용 인터타이틀 자막 23
〈그림 3〉 영화 자막 제작을 위한 필름용 동판 자막 24
〈그림 4〉 필름영화의 기본 자막 서체였던 태 영화체 25
〈그림 5〉 1980년대의 TV 캡션 화면 30
〈그림 6〉 청각장애인 자막 방송 표준의 자막 윈도우 배치 31
〈그림 7〉 디지털 영화와 아날로그 영화 제작의 비교 38
〈그림 8〉 자막소프트웨어 Subtitle Workshop에 의한 자막 디자인 41
〈그림 9〉 홈쇼핑소비자들의 시선 이동 분석(Z라인) 45
〈그림 10〉 TV홈쇼핑의 L바 레이아웃과 자막의 배치 46
〈그림 11〉 T-Commerce 방송의 자막 활용 48
〈그림 12〉 웹 디자인의 진화와 미래 50
〈그림 13〉 국가별 인구 순위 52
〈그림 14〉 구글에서 제시한 자막 폰트 가이드 55
〈그림 15〉 애플의 자막 가이드 라인 55
〈그림 16〉 비미오의 자막 업로드 세팅 화면 56
〈그림 17〉 페이스북 비디오의 자막 설정 화면 57
〈그림 18〉 넷플릭스의 자막 사용: 영어와 한글자막 동시 시청이 가능하다 59
〈그림 19〉 인기 유튜버 대도서관의 자막 활용 62
〈그림 20〉 한글 자막의 Final Fantasy 7 게임 화면 64
〈그림 21〉 트위치의 서비스 화면 65
〈그림 22〉 세계1위 게임 콘텐츠 크리에이터 Dan TDM의 화면 샷 66
〈그림 23〉 온라인게임 "검은 사막"의 자막 사용 66
〈그림 24〉 삼성전자의 IOT 냉장고 72
〈그림 25〉 애플의 시리 앱 발표 73
〈그림 26〉 자막의 화면 표시가 가능한 SKT의 『누구네모』 AI 스피커 74
〈그림 27〉 구글의 자동 캡션 시스템(Automatic Captioning)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