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과거와 달리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그 문화들 간의 교류가 활발해졌다. 그에 따라 사회적 경향이나 경제적 영향을 받아 사람들의 인식과 가치관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문화와 사람들의 인식도 변화함에 따라 기존에 익숙한 것들보다는 더 새롭고 접해보지 못한 무언가를 갈망하는 시대가 되었다.
기존의 틀을 해체하고 재조합하여 새로운 것들을 추구하게 되면서 하이브리드 트렌드가 정착되어 가고 있다. 하이브리드는 이질적인 요소가 두 가지 이상 만나서 기존의 성질이 아닌 새롭고 다른 성질의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현상으로,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점이 특징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삶 속에서 하이브리드는 현대인들이 더욱 갈망하고 요구하는 것 중 하나인데, 이는 생명, 기술, 기계 등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영역과 일상생활에까지 스며들어 자연스럽게 자리 잡아가고 있다. 패션 영역에서도 기존에 있던 틀이 깨지며 다양한 의상과 아이템들이 나오고 새로운 시도를 통해 다양한 패션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패션 디자이너 역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 기존에 선보였던 패션을 해체하고 재조합함으로써 새로운 의상들을 선보이고 있다. 의상뿐만 아니라 액세서리나 헤어, 메이크업, 네일도 서로 경계를 넘나들며 뒤섞이고 새로운 이미지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 중에서 메이크업은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수단으로 과거부터 신분과 지위를 나타냈으며, 자신의 과장이나 은폐, 자연환경이나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어왔다. 아름다음을 추구하는 모든 여성은 물론, 현대에는 남자들까지도 메이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유행보다는 개성을 중요시하는 시대가 다가오면서 메이크업의 중요도는 더욱 커졌다.
과거에는 단편적으로 서로 상반되는 것들의 대조방법으로써 하이브리드를 구분하였다면, 현재의 하이브리드는 두 가지가 아닌 두 가지 이상이 모여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개념으로 진화했다. 따라서 해체와 재조합으로 새로운 것들이 끊임없이 탄생하는 현시대에 맞춰, 패션과 메이크업은 어떻게 하이브리드 되어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또 최신 패션 트렌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컬렉션에 나타난 하이브리드 패션과 그에 따른 메이크업 경향을 함께 분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2016F/W~2019S/S 시즌을 중심으로 마리끌레르(Marie Claire) 패션쇼 북의 4대 컬렉션을 대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빅데이터를 통해, 실루엣, 무늬, 사이즈, 컬러 등 해당 트렌드 키워드에 포함될 수 없는 키워드는 제외하고, 전문가의 코멘트가 작성이 되어있는 키워드를 도서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에 기재 되어있는 트렌드 키워드를 중심으로 디자이너와 함께 추출했다. 추출된 디자이너와 키워드는 개수 별로 분류하여 두 가지 이상을 하이브리드 현상으로 보았다.
메이크업 분석은 NCS를 통한 용어 정립을 기본으로 하여 베이스 메이크업(Base makeup), 아이 브로우(Eye Brow), 아이 메이크업(Eye makeup), 치크(Cheek), 립(Lip) 등을 내추럴(Natural)과 세미(Semi), 강조(Point)로 나누어 분석한다. 분석 기준은 토탈 코디네이션에서 보인 메이크업이 진하기로 표현되어야 패션과 메이크업의 조화를 확인할 수 있어 기준을 이와같이 정하였다.
하이브리드 패션에 나타난 메이크업 경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시즌에서 유행 추이를 분석하였을 때, 키워드는 레트로, 스포티즘, 낭만주의, 페미니즘, 양성성 순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 에스닉, 노마디즘, 컨트리, 퓨처리즘, 오리엔탈리즘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패션에서 하이브리드 현상을 보인 결과는 712개 브랜드 중 2가지 이상의 키워드들이 합쳐진 하이브리드 현상은 33%, 하나의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 솔로 키워드는 37%, 트렌드 키워드가 나타나지 않은 현상은 30%로 분석되었다.
셋째, 시즌 전체의 하이브리드 패션에서 중복적으로 보인 트렌드 키워드 중에서 가장 많이 매치되어 보인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레트로+낭만주의, 레트로+스포티즘, 낭만주의+스포티즘, 레트로+스트리트, 에스닉+노마디즘, 해체주의+아방가르드와 낭만주의+빅토리안시대 순으로 하이브리드 되어있었다.
넷째, 패션에서 하이브리드 현상이 나타날 때의 메이크업 경향은 베이스 메이크업과 아이 브로우, 치크, 립에서 내추럴 경향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아이 메이크업에서 세미 경향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하이브리드 패션에서 중복적으로 보인 트렌드 키워드의 메이크업 경향 분석한 결과는 베이스 메이크업과 아이 브로우, 아이 메이크업에서 세미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치크와 립에서는 내추럴 경향이 표현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하이브리드 패션은 과거와 달리 더욱 다양하고 새로운 방면으로 정착되고 있으며, 패션에서는 경제적 지수나 사회적 경향에 따라 변화하거나, 소비자의 새로운 니즈가 변화하면 하이브리드 경향도 그에 따라 움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도출된 결론을 토대로 미래에는 어떤 하이브리드 현상이 나타나는지, 어떠한 이유로 하이브리드 현상에 변화가 있는지, 그에 따른 메이크업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