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1인 방송 콘텐츠 생산에 대한 연구 13
1.1. 1인 방송의 개념/특징과 현황 13
1.2. 이용자들의 1인 방송 시청동기에 관한 연구 17
1.3. 1인 방송 콘텐츠 생산과 이용자 상호작용 연구 20
1.4. 1인 방송 생산자와 콘텐츠 활용 연구 23
제2절 신문산업과 온라인 저널리즘의 변화 29
2.1. 신문산업과 저널리즘 형식의 변화 29
2.2. 기자 블로그와 저널리즘에 관한 연구 32
2.3. 기자와 소셜저널리즘 34
2.4. 유튜브 저널리즘 36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9
제1절 연구문제 39
제2절 연구방법 41
2.1. 연구대상 41
2.2. 유튜브 방송 콘텐츠분석 43
2.3. 신문기자 심층 인터뷰 44
제4장 연구 결과 49
제1절 신문기자의 유튜브 1인 방송 콘텐츠 현황 및 특성 분석 49
1.1. 기자들의 유튜브 방송 콘텐츠 현황 49
1.2. 신문기자의 유튜브 1인 방송 콘텐츠 특성 분석 54
제2절 신문기자의 유튜브 1인 방송 생산에 대한 인식 72
2.1. 신문기자 유튜브 1인 방송의 제작 동기와 목적 72
2.2. 신문기자 유튜브 1인 방송 콘텐츠 제작의 어려운 점 76
2.3. 신문기자 유튜브 1인 방송의 전문성과 차별화 전략 78
2.4. 신문기자 유튜브 1인 방송의 이용자 상호작용 80
제3절 신문기자의 유튜브 1인 방송과 기자 역할에 대한 인식 82
3.1. 기자 역할과 조직에 대한 인식 82
3.2. 기자 근무형태의 변화와 저널리즘에 대한 인식 84
3.3. 조직(신문사)에의 기여 및 직무만족 87
3.4. 수익모델과 OSMU 91
제5장 결론 및 논의 94
제1절 연구결과의 해석 및 논의 9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00
참고문헌 103
심층인터뷰 질문지 109
ABSTRACT 112
〈표 1〉 심층 인터뷰 참여 기자 (총 6명) 43
〈표 2〉 1인 방송 생산에 대한 인식에 대한 질문 46
〈표 3〉 1인 방송과 기자의 역할에 대한 인식 질문 46
〈표 4〉 신문사 조직과의 관계 및 수익모델에 대한 질문 47
〈표 5〉 국내 언론사 기자들의 1인 방송 현황(2019. 5. 26 유튜브 기준) 52
〈표 6〉 인터뷰 참여 기자 알파벳 표기 (2019. 5. 26 기준) 73
〈그림 1〉 '김영희 논란으로 본 연예계 빚 연좌제' 유튜브 영상 캡쳐 50
〈그림 2〉 소생 캠페인 챌린저 유튜브 영상캡쳐 55
〈그림 3〉 '기상캐스터와 스시 320개 먹방 최초도전' 유튜브 영상 캡쳐 56
〈그림 4〉 '톡투건강' 월별 게시 그래프 58
〈그림 5〉 '구독자 1000명이 되면 유튜브에서 바나나를 보내주는 이유' 유튜브 영상 캡쳐 60
〈그림 6〉 '기자왕 김기자' 월별 게시 그래프 63
〈그림 7〉 '128년간 사라졌던 의문의 명곡, 한국 바이올리니스트 이성주가 찾아냈다'... 64
〈그림 8〉 '공소남' 월별 게시 그래프 68
〈그림 9〉 '가계부채 1500조, 5년만에 빚이 500조 늘어난 이유' 유튜브 영상 캡쳐 69
〈그림 10〉 '기자라는 직업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자' 유튜브 영상 캡쳐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