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抄錄 6
I. 서론 8
II. 문헌 연구 12
1. 정치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의 소셜미디어 12
2. 소셜미디어로서의 유튜브의 탄생 및 특징 15
3. 정치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유튜브 19
4. 유튜브와 정치사회화 26
5. 한국 정치인의 유튜브 정치채널 운용 현황 33
III.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39
1. 연구문제 39
2. 연구방법 40
IV. 연구결과 48
1. 유튜브 플랫폼에 대한 정치채널 운영 주체들의 이해 48
1) 영상을 이용한 정보 검색의 수단으로서의 유튜브 플랫폼 49
2) 기술결정론 관점에서 본 유튜브 플랫폼의 장점 51
2. 국회의원 유튜브 정치채널의 기능에 대한 인식 53
1) 국회의원 유튜브 정치채널 개설의 목적 및 장점 54
2) 유튜브 정치 채널의 콘텐츠 특성 57
3) 가짜뉴스에 대한 채널 운영 주체들의 이해 58
4) 유튜브 정치채널의 소통 방식에 대한 이해 61
5) 콘텐츠 관점의 유튜브 정치채널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조건 62
6) 유튜브 정치채널 운영 주체로서의 애로 사항 63
7) 정치인으로서 유튜브 채널이 주는 장·단점 65
8) 유튜브 정치채널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 67
9) 유튜브 정치채널 콘텐츠 제작상의 차별화 전략 68
3. 정치채널이 유권자의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70
1) 유권자의 정치지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72
2) 유권자의 정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73
3) 유권자의 정치신뢰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75
V. 결론 78
VI. 참고문헌 86
Abstract 91
부록 : 인터뷰 질문지 내용 94
표 1) 미국 유튜브 정책 토론회 개요 22
표 2) 미국 유튜브 정책 토론회 정당·이슈별 분류 23
표 3) 미국 유튜브 정책토론회 질문자 인구통계학적 구성 24
표 4) 심층 인터뷰 대상자 인적 사항 44
그림 1. Yes, we can 뮤직비디오 20
그림 2. Yes, we can 뮤직비디오 20
그림 3. 유튜브의 특성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