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5
1. 18세기 로코코 양식 15
1) 로코코 시대의 복식의 형성배경 16
2) 로코코 시대의 복식의 특징 17
3) 로코코 시대 여성복식의 종류 18
2. 네일아트 25
1) 네일아트의 개념 25
2) 네일아트의 역사 26
3) 네일아트의 특성 및 종류 29
4) 현대 네일 아트의 유행 29
5) 네일아트의 표현 기법 32
3. 로코코시대 여성 복식의 장식적 특징 40
1) 복식의 특징 40
2) 헤어 및 장신구의 특징 47
3) 기법에 따른 장식적 특징의 분석 53
III. 작품제작 56
1. 작품의 의도 및 계획 56
2. 작품 제작 58
1) 작품 I : 판타지 헤어 58
2) 작품 II: 공주의 보석 61
3) 작품 III: 로브드레스 64
4) 작품 IV:퐁파두르 드레스 67
5) 작품 V : 웨딩드레스 70
6) 작품 VI : 페틀 드레스 73
IV.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2
〈표 1〉 네일아트의 역사 28
〈표 2〉 네일아트의 연도별 유행경향 31
〈표 3〉 네일아트의 표현 기법 38
〈표 4〉 네일아트의 표현 기법 39
〈표 5〉 로코코시대의 복식에서 나타나는 장식적 특징과 스케치 55
〈표 6〉 작품 구성도 57
〈표 7〉 작품I 제작 과정 59
〈표 8〉 작품II 제작 과정 62
〈표 9〉 작품III 제작 과정 65
〈표 10〉 작품IV 제작 과정 68
〈표 11〉 작품V 제작 과정 71
〈표 12〉 작품VI 제작 과정 74
〈그림 1〉 로브 볼랑트(Robe volante) 19
〈그림 2〉 로브 아 라 프랑세즈 19
〈그림 3〉 에셸 19
〈그림 4〉 로브 아 라 폴로네즈 20
〈그림 5〉로브 아 라 시르카시엔느 20
〈그림 6〉 로브 아 라 카라코 21
〈그림 7〉 로브 아 랑글레즈 21
〈그림 8〉 로브 아 라 레비트 22
〈그림 9〉 Marie Antoinette 왕비와 공주 22
〈그림 10〉 플리스(Pelisse) 24
〈그림 11〉 펠레린 (pelerine) 24
〈그림 12〉 마블 32
〈그림 13〉 마블 32
〈그림 14〉 스톤아트 33
〈그림 15〉 스톤아트 33
〈그림 16〉 스톤아트 33
〈그림 17〉 스톤아트 33
〈그림 18〉 포크아트 34
〈그림 19〉 포크아트 34
〈그림 20〉 믹스미디어 35
〈그림 21〉 믹스미디어 35
〈그림 22〉 핸드 페인팅 35
〈그림 23〉 핸드 페인팅 35
〈그림 24〉 데칼 36
〈그림 25〉 데칼 36
〈그림 26〉 에어브러쉬 37
〈그림 27〉 에어브러쉬 37
〈그림 28〉 3D 아트 37
〈그림 29〉 3D 아트 37
〈그림 30〉 아플리케 41
〈그림 31〉 치마의 아플리케 무늬 41
〈그림 32〉 브레이드 41
〈그림 33〉 로브 아 랑글레즈 41
〈그림 34〉 레이스 42
〈그림 35〉 로브 아 라 프랑세즈 42
〈그림 36〉 리본 43
〈그림 37〉 에셸 43
〈그림 38〉 비즈 44
〈그림 39〉 가슴라인의 비즈장식 44
〈그림 40〉 코사지 45
〈그림 41〉 왼쪽라인의 코사지 45
〈그림 42〉 프린지와 태슬 46
〈그림 43〉 치마 술 장식 46
〈그림 44〉 로코코 시대 전반 남자 가발 모습 48
〈그림 45〉 로코코 시대 후반 남자 머리 모양 48
〈그림 46〉 로코코 시대 후반 남자 머리 모양 48
〈그림 47〉 퐁파두르형1 49
〈그림 48〉 퐁파두르형2 49
〈그림 49〉 퐁파두르형 50
〈그림 50〉 퐁파두르 50
〈그림 51〉 로코코시대 신발 51
〈그림 52〉 로코코시대 신발 51
〈그림 53〉 팬던트 52
〈그림 54〉 목걸이 52
〈그림 55〉 반지 53
〈그림 56〉 부채 53
〈그림 57〉 작품 I 판타지 헤어 60
〈그림 58〉 작품 II 공주의 보석 63
〈그림 59〉 작품 III 로브드레스 66
〈그림 60〉 작품 IV 퐁파두르 드레스 69
〈그림 61〉 작품 V 웨딩 드레스 72
〈그림 62〉 작품 VI 페틀 드레스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