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7
2. 용어의 정의 9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통합교육에 대한 연구 11
2. 과학적 소양 14
3. 장애학생 과학교육 17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내용 및 절차 23
3. 연구 결과 분석 방법 2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26
1. 통합교육 교재 내 기초탐구과정 기능 26
2. 통합교육 교재 내 탐구활동 종류 29
3. 통합교육 교재와 일반 교과서 비교 분석 34
V. 결론 및 제언 38
1. 결론 38
2. 제언 40
참고 문헌 42
Abstract 44
부록 46
표 1. 단원의 구성 예시 22
표 2. 분석 기준 25
표 3. 통합교육 교재 내 활동지 개수 26
표 4. 통합교육 교재의 탐구활동에 포함된 기초탐구과정기능 27
표 5. 통합교육 교재 수준별 활동지 개수 27
표 6. 통합교육 교재 수준별 기초탐구과정 기능 활동 분류 28
표 7. 통합교육 교재 학년별 활동 종류 31
표 8. 통합교육 교재 수준별 탐구활동의 종류 32
표 9. 일반 교과서 학년별 기초탐구과정 기능 활동 분류 34
표 10. 일반 교과서 학년별 활동 종류 35
그림 1. 통합교육 교재, 6-2-2-3-I, II 30
그림 2. 통합교육 교재, 6-2-2-3-III 30
그림 3. 통합교육 교재, 5-2-3-5-I, II 33
그림 4. 통합교육 교재, 5-2-3-5-III 33
그림 5. 일반 교과서, 5학년 2학기 2단원, p. 54-55 36
그림 6. 통합교육 교재, 5-2-2-2-I 37
그림 7. 통합교육 교재, 5-2-2-2-II 37
그림 8. 통합교육 교재, 5-2-2-2-III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