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특장차의 개념 및 시장 현황 16
제2절 특장차 시장의 특성 23
제3절 경영 성과 27
3.1. 경영 성과의 개념과 측정 27
3.2. 경영 성과 영향 요인 30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6
제1절 연구모형 46
제2절 연구 가설의 설정 47
2.1. 기업 내·외부 환경요인과 마케팅 전략 관계 47
2.2. 마케팅 전략 실행과 평가 및 통제 관계 50
2.3. 마케팅 전략과 경영성과 51
제4장 실증분석 53
제1절 변수의 조작 및 설문의 구성 53
1.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1.2. 설문의 구성 59
제2절 자료 수집과 분석방법 60
2.1. 자료의 수집 60
2.2. 분석방법 60
제3절 표본의 일반 현황 61
제4절 연구모형 검증 64
4.1.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4
4.2. CFA를 통한 타당성 분석 67
4.3. 연구모형의 적합성 평가 70
4.4. 연구가설의 검증 71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4
제1절 연구요약 74
제2절 시사점 및 한계점 75
참고문헌 78
부록 85
〈표 2-1〉 화물차 유형별 세부 기준 17
〈표 2-2〉 2018년 화물차 등록 현황 19
〈표 2-3〉 세계 주요국 자동차 생산 현황 20
〈표 2-4〉 2012-2017년 중국 특장차 개조산업 시장 규모 성장률 22
〈표 2-5〉 2012-2017년 중국 특장차 개조산업 총 투자 구성 비율 22
〈표 2-6〉 특장차 산업의 특징 23
〈표 2-7〉 특장차 산업의 트렌드 변화 24
〈표 2-8〉 특장차 신규 등록 현황(2016년) 26
〈표 2-9〉 일반적인 시장 매력도 평가 기준 44
〈표 4-1〉 심리적 특성 측정항목 신뢰성 평가 55
〈표 4-2〉 역량 특성 측정항목 신뢰성 평가 56
〈표 4-3〉 설문지 구성과 설문 측정 항목 59
〈표 4-4〉 응답기업의 일반적 특성 62
〈표 4-5〉 경영자의 경력 특성 63
〈표 4-6〉 독립변수군에 대한 요인분석 66
〈표 4-7〉 매개변수군에 대한 요인분석 67
〈표 4-8〉 측정모형의 CFA 69
〈표 4-9〉 구성개념간의 상관관계와 표준오차 70
〈표 4-10〉 가설 검증의 요약 73
〈그림 3-1〉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호 관계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