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시설보호청소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연극치료 프로그램을 설계 및 적용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자(부록4 참조, p. 71)는 S시 소재의 M보호시설에 거주 중인 10대 중반의 청소년 5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2018년 6월부터 9월까지 주 1회, 90분씩, 총 12회에 걸쳐 설계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극치료 프로그램은 연구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투사적 기법을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분석은 참여 관찰을 통해 수집된 사전면담, 녹취록, 녹화 영상, 현장사진, 연구대상의 창작물, 회기별 관찰일지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개인별 행동변화에 근거를 두고 기술하였다.
연구의 결과 연극치료 프로그램은 시설보호청소년의 주 호소 증상을 완화시켜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나타난 연구대상의 반응을 통해 기법에 대한 적용 가능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연극치료 프로그램이 시설보호청소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사례로써 후속연구에 임상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