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 정리 14
1) 연극치료 14
2) 시설보호청소년 14
3) 자아개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시설보호청소년과 긍정적 자아개념 16
1) 시설보호청소년의 자아개념 16
2) 청소년의 긍정적 자아개념 17
2. 연극치료의 기법 적용을 위한 이론연구 19
1) 연극치료의 치료적 기능 19
2) 연극치료의 기법 적용 연구 21
3. 시설보호청소년의 자아개념을 다룬 예술치료 선행연구 26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방법 및 도구 28
2. 연구대상 30
3. 연구절차 31
IV. 연구결과 34
1.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 및 적용결과 34
1) 연극치료 프로그램 설계 34
2) 연극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적용 결과 38
3) 연극치료 프로그램 연구대상 적용 결과 44
2. 연극치료 프로그램 세션 분석 51
1) 긍정적 반응 세션 분석 51
2) 부정적 반응 세션 분석 62
V.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6
부록 9
[부록 1] 동의서 78
[부록 2] 가치경매 79
[부록 3] 힐링드라마 80
[부록 4] 임상 경력 및 자격인증 81
[표 1] 시설보호청소년의 자아개념을 다룬 예술치료 선행연구 26
[표 2] 연구대상자 선정기준 세부요건 30
[표 3] 연구대상자의 개인별 특성 31
[표 4] 연구절차 기간 및 실시 내용 32
[표 5]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연극치료 적용 연구 설계도 33
[표 6] 연극치료 적용기법 설계도식 35
[표 7] 매 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표 36
[표 8] 연극치료 프로그램 회기구성 및 내용 37
[표 9] 연극치료 프로그램의 단계별 목적 38
[표 10] 연극치료 프로그램 초반부 적용 세부내용 39
[표 11] 연극치료 프로그램 중반부 적용 세부내용 41
[표 12] 연극치료 프로그램 후반부 적용 세부내용 43
[표 13] 연구대상자 A의 변화 분석 45
[표 14] 연구대상자 B의 변화 분석 46
[표 15] 연구대상자 C의 변화 분석 48
[표 16] 연구대상자 D의 변화 분석 49
[표 17] 연구대상자 E의 변화 분석 50
[표 18] 1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52
[표 19] 2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54
[표 20] 5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55
[표 21] 7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57
[표 22] 8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58
[표 23] 9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60
[표 24] 12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61
[표 25] 3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63
[표 26] 6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65
[표 27] 10회기 연극치료 프로그램 분석 66
〈그림 1〉 1회기의 활동모습 52
〈그림 2〉 2회기의 활동모습 54
〈그림 3〉 5회기의 활동모습 55
〈그림 4〉 7회기의 활동 모습 57
〈그림 5〉 8회기의 활동모습 59
〈그림 6〉 9회기의 활동모습 60
〈그림 7〉 12회기의 활동모습 61
〈그림 8〉 3회기의 활동모습 64
〈그림 9〉 6회기의 활동모습 65
〈그림 10〉 10회기의 활동모습 67
〈그림 11〉 힐링드라마 'Who am I?'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