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피부 인식 및 관심도 15
1. 피부 인식 15
2. 피부 관심도 21
제2절 기능성 화장품 24
1. 기능성 화장품의 정의 24
2. 기능성 화장품의 분류 및 종류 25
3. 기능성 화장품에 관련한 선행연구 28
제3절 구매 행동 30
1. 구매 행동의 정의 30
2. 화장품구매 행동특성에 관련한 선행연구 32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의 대상 35
제2절 측정 도구 35
제3절 분석방법 37
제4장 연구결과 39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제2절 피부 인식, 피부 관심도, 기능성 화장품인식 42
1. 피부 인식 42
2. 피부 관심도 45
3. 기능성 화장품인식 47
4. 피부 지식, 만족도, 관심도, 기능성 화장품인식의 상관관계 49
제3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피부 인식, 피부 관심도, 기능성 화장품 인식의 차이 50
1. 성별에 따른 차이 50
2. 연령에 따른 차이 52
3. 직업에 따른 차이 54
4. 학력에 따른 차이 56
5. 월 소득에 따른 차이 58
6. 월평균 화장품 구매비용에 따른 차이 61
제4절 기능성 화장품의 구매 행동특성 63
제5장 결론 및 제한점 69
제1절 결론 69
제2절 연구의 제한점 72
참고문헌 74
부록 : 설문지 80
ABSTRACT 89
〈표 1〉 피부 인식에 관련한 선행연구 20
〈표 2〉 피부 관심도에 관련한 선행연구 23
〈표 3〉 기능성 화장품 분류 및 종류 27
〈표 4〉 기능성 화장품에 관련한 선행연구 29
〈표 5〉 소비자 구매 행동에 관련한 선행연구 31
〈표 6〉 화장품구매 행동에 관련한 선행연구 34
〈표 7〉 설문지 구성 36
〈표 8〉 신뢰도 검증 38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10〉 피부 지식도 43
〈표 11〉 피부만족도 44
〈표 12〉 피부 관심도 46
〈표 13〉 기능성 화장품인식 48
〈표 14〉 기능성 화장품을 판단하는 근거 49
〈표 15〉 상관관계 분석 49
〈표 16〉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 51
〈표 17〉 연령에 따른 차이 분석 53
〈표 18〉 직업에 따른 차이 분석 55
〈표 19〉 학력에 따른 차이 분석 57
〈표 20〉 월 소득에 따른 차이 분석 60
〈표 21〉 월평균 화장품 구매비용에 따른 차이 분석 62
〈표 22〉 기능성 화장품의 구매 행동특성 분석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