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김치는 국제화 프로그램과 함께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서 세계적인 음식으로 개발되고 있다. 김치는 영양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음식으로서 한국 식생활에서 주요 반찬으로 취급되고 있다.
따라서 김치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현대 고객의 선호도와 김치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의 현재 상태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번 연구는 부산 시민의 시판 김치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연구는 설문지를 배포하여 부산의 시판용 김치의 이용실태와 선호도 및 구매 행태를 확인하였다. 먼저 문헌적으로 연구를 하였으며, 검증 과정에서 필요한 통계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설문지를 채택하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와 요약을 제시하였다.
첫째, 김치를 이용한 새로운 조리법이 필요하다. 부산 시민들은 김치를 좋아하고 김치를 자주 먹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김치가 위생적이고 품질만 좋다면 부산 시민들은 상업용 김치를 구매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부산 시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김치는 배추 김치와 김치찌개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부산 시민들은 김치의 시원한 맛을 좋아하고, 적당히 숙성된 김치를 선호하기 때문에 시판 김치는 부산 시민들의 취향에 맞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다섯째, 부산 시민들은 김치를 편리하게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였고, 김치 명인의 광고 김치보다 위생적인 김치를 선택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여섯째, 소비자들이 시판용 김치를 조금씩 구매하기 때문에 김치 회사는 김치를 잘 팔기 위해서는 소규모의 김치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판 김치생산의 원산지를 정확하게 표시해야하며, 부산 시민들이 신선한 김치를 선호하기 때문에 시판용 김치의 포장 기술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김치 산업의 마케팅 및 서비스 전략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연구이다. 이에 따라 이러한 결과를 활용해 경영전략을 바꾸는 방식으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김치산업의 경쟁우위를 달성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실제로 김치 산업에는 제조상의 어려움과 유통 구조 등 여전히 몇 가지 문제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을 만드는 임무를 책임지는 김치 회사는 김치 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을 수립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전세계에서 인정하는 제공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