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7
가. 연구의 방법 17
나. 연구의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20
1.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 20
가. 영상매체 정의와 특성 20
나. 리얼리티 정의 21
다. 리얼리티 여행 프로그램 정의와 영향 24
2. 포맷 27
가. 포맷의 정의와 분류 27
나.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 포맷 구성요소 29
3. 경험 가치 32
가. 경험가치 정의 32
나. 경험가치 구성요소 35
4. 관광지 이미지 38
가. 관광지 이미지 정의 및 중요성 38
나. 관광지 이미지 구성요소 39
III. 연구방법 41
1. 연구모형의 설정 4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가.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 포맷 구성요소 42
나. 경험가치 43
다. 관광지 이미지 43
3. 설문지 구성 43
4. 분석방법 44
IV. 실증분석 46
1. 표본의 특성 46
2. 측정척도의 평가 47
가.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 포맷 구성요소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8
나. 경험가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9
다. 관광지 이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51
3. 측정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51
4. 연구모델의 검증 56
5. 가설의 검증 57
가. 포맷 구성요소와 경험가치 검증 58
나. 경험가치와 관광지 이미지 검증 59
V. 결론 61
1. 연구결과의 요약 61
2. 연구의 시사점 62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3
참고문헌 65
부록(설문지) 72
〈표 1〉 리얼리티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2〉 포맷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 3〉 경험가치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35
〈표 4〉 관광지 이미지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39
〈표 5〉 설문지의 구성 44
〈표 6〉 표본의 특성 (N=300) 46
〈표 7〉 리얼리티 여행프로그램 포맷 구성요소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9
〈표 8〉 경험가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0
〈표 9〉 관광지 이미지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51
〈표 10〉 포맷 구성요소, 경험가치 및 관광지 이미지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3
〈표 11〉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56
〈표 12〉 포맷 구성요소와 경험가치 구조방정식 검증결과 58
〈표 13〉 경험가치와 관광지 이미지 구조방정식 검증결과 59
〈표 14〉 연구모델 분석결과 요약 60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2] TV 예능 프로그램별 여행수요 증가 현황 25
[그림 3] Holbrook의 경험가치 구성요소 36
[그림 4] Mathwick, Malhotra & Rigdon의 경험가치 구성요소 37
[그림 5] 연구 모형 41
[그림 6] 연구모델의 분석 결과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