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4
I. 서론 18
1. 연구의 배경 18
2. 연구의 목적 20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0
가. 연구의 방법 21
나. 연구의 구성 21
II. 이론적 배경 24
1. 커피전문점 및 커피시장 현황 24
가. 커피전문점의 개념 24
나. 국내 커피시장 현황 25
다. 국내 커피전문점 현황 26
2. 선택속성 28
가. 선택속성의 개념 28
나.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30
다. 선택속성 선행연구 31
3. 브랜드 선호도 34
가. 브랜드의 개념 34
나. 브랜드 선호도의 개념 36
다. 브랜드 선호도 선행연구 37
4. 점포 충성도 40
가. 충성도의 개념 40
나. 점포 충성도의 개념 42
다. 점포 충성도 선행연구 43
III. 연구방법 47
1. 연구모형의 설정 47
2. 연구가설의 설정 48
가. 선택속성과 브랜드 선호도의 관계 48
나. 선택속성과 점포 충성도의 관계 49
다. 브랜드 선호도와 점포 충성도의 관계 5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변수선정 50
가. 선택속성 51
나. 브랜드선호도 51
다. 점포 충성도 52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2
가. 자료수집 52
나. 설문지 구성 53
다. 분석방법 54
IV. 실증분석 56
1. 표본의 특성 56
2. 측정척도의 평가 57
가.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59
나. 브랜드 선호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60
다. 점포 충성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61
3. 측정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61
4. 연구모델의 검증 66
5. 가설의 검증 67
가. 선택속성과 브랜드 선호도 검증 67
나. 선택속성과 점포 충성도 검증 69
다. 브랜드 선호도와 점포 충성도 검증 70
V. 결론 72
1. 연구결과의 요약 72
2. 연구의 시사점 73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6
참고문헌 78
부록(설문지) 89
〈표 1〉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3
〈표 2〉 브랜드 선호도에 관한 선행연구 39
〈표 3〉 점포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45
〈표 4〉 설문지의 구성 54
〈표 5〉 표본의 특성(N=247) 56
〈표 6〉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60
〈표 7〉 브랜드 선호도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61
〈표 8〉 점포 충성도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1
〈표 9〉 선택속성, 브랜드선호도 및 점포충성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4
〈표 10〉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66
〈표 11〉 선택속성과 브랜드 선호도 구조방정식 검증결과 68
〈표 12〉 선택속성과 점포 충성도 구조방정식 검증결과 69
〈표 13〉 브랜드 선호도와 점포 충성도 검증결과 70
〈표 14〉 연구모델 분석결과 요약 71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3
[그림 2] 연구 모형 48
[그림 3] 연구 모델의 분석 결과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