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컨벤션산업 13
가. 컨벤션산업의 개념 13
나. 컨벤션산업의 시장현황 13
다. 컨벤션산업의 선행연구 14
2. 게이미피케이션 16
가.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념 16
나. 게이미피케이션의 구성요소 18
다. 게이미피케이션의 선행연구 22
3. 참여도 26
4. 충성도 27
III. 실증연구의 설계 29
1. 연구모형 29
2. 연구가설 3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2
4. 실증연구 설계 34
IV. 실증분석의 결과 38
1. 측정척도의 신뢰성과 타당도 검증 38
2. 수집된 자료의 일반적 특성 분석 41
3.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41
4. 가설검증 결과 42
V. 결론 47
1. 연구결과의 요약 47
2. 연구시사점 48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49
4. 연구결과 실제 활용방안 제안 50
참고문헌 55
Abstract 64
국문초록 66
부록(설문지) 68
〈표 2-1〉 컨벤션산업의 선행연구 15
〈표 2-2〉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념 18
〈표 2-3〉 게이미피케이션의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 20
〈표 2-4〉 게이미피케이션의 구성요소 21
〈표 2-5〉 게이미피케이션의 선행연구 23
〈표 2-6〉 게이미피케이션의 사례연구 25
〈표 2-7〉 참여도의 선행연구 26
〈표 2-8〉 층성도의 선행연구 28
〈표 3-1〉 설문지 항목 34
〈표 3-2〉 표본의 특성 36
〈표 4-1〉 탐색적 요인분석 39
〈표 4-2〉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41
〈표 4-3〉 상관관계 분석결과 42
〈표 4-4〉 게이미피케이션의 요소가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결과 43
〈표 4-5〉 게이미피케이션의 요소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결과 45
〈표 4-6〉 가설검증 결과요약 45
〈표 5-1〉 BEXCO 개요 50
〈표 5-2〉 벡스코 좀비런 홍보문 54
[그림 1-1] 논문 연구의 흐름 12
[그림 2-1] 북촌 런닝맨 24
[그림 2-2] 남산골 선샤인 24
[그림 2-3] 포스퀘어 25
[그림 3-1] 연구의 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