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신제품 개발로 이어지면서 기업 간에는 '지식재산'이 경쟁 구도의 핵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소프트웨어가 그 중요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즉 소프트웨어가 기술자본과 지식 창출의 원천이 되는 다방면의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기관의 행정업무 수행 중 파생되는 행정지식과 소프트웨어의 활용도 부분에서 그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있지 못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여 선행논문과 정책 자료, 연구보고서, 언론 보도자료 등을 활용하여 공공부문에서 운영되고 있는 소프트웨어를 살펴보고 자산으로써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분석한 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제2장은 지식과 소프트웨어의 개념적 정의와 소프트웨어 관련 정책, 교육기관에서 운용되고 있는 교육 행·재정 시스템,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에 대하여 활용 현황을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2장의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소프트웨어 자산과 교육 분야에서의 활용 분석을 통해 문제점과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제4장에서는 행정업무, 공개SW, 클라우드, 교육행정SW, 소프트웨어 교육 등 다차원적 요인들을 각각 정책적 관점, 기술적 관점, 이용자 관점으로 분류하여 이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연구 결과에 따른 4차 산업혁명에 국가 경쟁력과 미래 산업의 핵심주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과 관련하여 제언하였다.
그 결과, 정책적 관점에서 국가 경쟁력의 원동력이 될 '컴퓨팅적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재, 시행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단계적으로 해결해 나간다면 소프트웨어 교육이 조기 정착화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적 관점에서는 소프트웨어 관리에 있어서 공개SW 활용은 신산업 지식 창출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으며, 공공부문에서의 클라우드 도입은 정보자원 공유 · 활용과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리고 이용자 관점에서는 행정업무 수행으로 파생되어 축적된 지식을 공공의 부가가치로 창조할 수 있는 행정지식 관리가 필요하며, 차세대 나이스 시스템의 문서화를 이용한 지식 축적과 학습과 경험에서 체득되는 지식과 노하우를 위한 소프트웨어 관리 시스템 구축 마련 등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하겠다.
본 논문은 각 교육행정 기관 SW자산 활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자산으로서 인력 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공공 부분 민간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제도 마련과 SW대학 교육과 민간 비영리단체 및 사회적 기업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정책 수립 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