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6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6
1. 문제제기 16
2. 연구목적 2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22
1. 연구범위 22
2. 연구방법 23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5
제1절 축제 브랜드자산 25
1. 축제 브랜드자산의 개념 25
2. 축제 브랜드자산 구성요인 32
제2절 도시재생 성과 43
1. 도시재생 성과의 개념 43
2. 도시재생 성과의 구성요인 52
제3절 도시이미지 61
1. 도시이미지의 개념 61
2. 도시이미지의 구성요인 68
제4절 장소애착 76
1. 장소애착의 개념 76
2. 장소애착의 구성요인 82
제5절 선행연구 91
1. 축제 브랜드자산과 도시재생 성과 관련 연구 91
2. 도시재생 성과와 도시이미지 관련 연구 93
3. 도시재생 성과와 장소애착 관련 연구 96
4. 축제 브랜드자산과 도시이미지 관련 연구 98
5. 축제 브랜드자산과 장소애착 관련 연구 100
6. 도시이미지와 장소애착 관련 연구 102
제3장 연구방법 설계 10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105
1. 연구모형 105
2. 연구가설 설정 10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116
제2절 조사 설계 119
1. 조사목적 119
2. 조사대상 120
3. 조사 방법과 기간 123
제3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125
1. 설문지 구성 125
2. 분석방법 128
제4장 실증분석 129
제1절 표본의 특성 129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29
2. 표본의 행태적 특성 130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31
1. 축제 브랜드자산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32
2. 도시재생 성과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34
3. 도시이미지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37
4. 장소애착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39
5. 상관관계분석 141
제3절 가설 검증 143
1. 축제 브랜드자산과 도시재생 성과간의 영향관계 143
2. 도시재생 성과와 도시이미지간의 영향관계 149
3. 도시재생 성과와 장소애착간의 영향관계 152
4. 축제 브랜드자산과 도시이미지간의 영향관계 157
5. 축제 브랜드자산과 장소애착간의 영향관계 161
6. 도시이미지와 장소애착간의 영향관계 164
제4절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168
1.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결과 168
2. 가설검증 결과 169
제5장 결론 17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7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76
1. 이론적 시사점 176
2. 실무적 시사점 17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85
참고문헌 187
부록 217
Abstract 222
〈표 2-1〉 브랜드자산 및 축제 브랜드자산 개념 31
〈표 2-2〉 축제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 36
〈표 2-3〉 도시재생 법제의 변화와 범위 45
〈표 2-4〉 도시재생의 범위 46
〈표 2-5〉 도시재생 사업지 선정에 대한 대상지 쇠퇴 지표 47
〈표 2-6〉 도시재생 성과의 개념 49
〈표 2-7〉 도시재생 성과의 구성요인 56
〈표 2-8〉 도시이미지의 개념 66
〈표 2-9〉 도시이미지의 구성요인 72
〈표 2-10〉 장소애착의 개념 81
〈표 2-11〉 장소애착의 구성요소 87
〈표 3-1〉 축제 브랜드자산 변수의 조작적 정의 116
〈표 3-2〉 도시재생 성과 변수의 조작적 정의 117
〈표 3-3〉 도시이미지 변수의 조작적 정의 118
〈표 3-4〉 장소애착 변수의 조작적 정의 119
〈표 3-5〉 추억의 충장축제 행사 종류 123
〈표 3-6〉 유효 표본 124
〈표 3-7〉 설문지 구성 127
〈표 3-8〉 자료 분석방법 128
〈표 4-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129
〈표 4-2〉 조사대상의 행태적 특성 130
〈표 4-3〉 축제 브랜드자산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33
〈표 4-4〉 도시재생 성과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35
〈표 4-5〉 도시이미지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38
〈표 4-6〉 장소애착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40
〈표 4-7〉 상관관계분석 142
〈표 4-8〉 축제 브랜드자산과 물리·환경적 영향관계 검증 145
〈표 4-9〉 축제 브랜드자산과 사회·문화적 영향관계 검증 146
〈표 4-10〉 축제 브랜드자산과 산업·경제적 영향관계 검증 148
〈표 4-11〉 도시재생 성과와 인지적 이미지 영향관계 검증 150
〈표 4-12〉 도시재생 성과와 정서적 이미지 영향관계 검증 152
〈표 4-13〉 도시재생 성과와 장소의존성 영향관계 검증 154
〈표 4-14〉 도시재생 성과와 장소정체성 영향관계 검증 156
〈표 4-15〉 축제 브랜드자산과 인지적 이미지 영향관계 검증 158
〈표 4-16〉 축제 브랜드자산과 정서적 이미지 영향관계 검증 160
〈표 4-17〉 축제 브랜드자산과 장소의존성 영향관계 검증 162
〈표 4-18〉 축제 브랜드자산과 장소정체성 영향관계 검증 164
〈표 4-19〉 도시이미지와 장소의존성 영향관계 검증 166
〈표 4-20〉 도시이미지와 장소정체성 영향관계 검증 167
〈표 4-21〉 가설검증 결과 171
〈그림 3-1〉 연구모형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