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대상 및 방법 14
2. 미래사회와 디자인교육 15
2.1.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 15
2.2. 디자인 정의와 범위 19
2.3.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design thinking process) 21
2.4.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교육적 가치 29
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미술과 교육과정 31
3.1. 2015 개정 교육과정 배경과 내용 31
3.2.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33
3.3. 미술과 교육과정과 디자인 교육 36
4.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교과서 디자인 영역 분석 38
4.1. 교과서별 디자인 정의와 분류 기준 38
4.2. 출판사별 디자인 영역 비중과 교육내용 47
4.3.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중심의 '학습활동' 분석 58
4.3.1. 교수-학습 방법 58
4.3.2. 교수-학습 매체 61
4.3.3. 교수-학습 활동 프로세스 63
5.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1
ABSTRACT 95
〈표1〉 윌리스(Wallas)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 24
〈표2〉 듀이(Dewey)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 24
〈표3〉 Osborn-Pames 문제 해결 프로세스 25
〈표4〉 스탠포드 대학의 Design Thinking Process: DTP 26
〈표5〉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미술과 핵심역량 31
〈표6〉 2015 개정 미술과 교과 역량과 교수학습 34
〈표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핵심역량과 연결 관계 35
〈표8〉 (주)교학도서 고등학교 미술 디자인 영역 39
〈표9〉 (주)금성출판사 고등학교 미술 디자인 영역. 40
〈표10〉 (주)미래엔 고등학교 미술 디자인 영역. 41
〈표11〉 미진사 고등학교 미술 디자인 영역. 41
〈표12〉 (주)비상교육 고등학교 미술 디자인 영역 42
〈표13〉 씨마스 고등학교 미술 디자인 영역 43
〈표14〉 (주)지학사 도서 고등학교 미술 디자인 영역 44
〈표15〉 (주)천재교과서 고등학교 미술 디자인 영역 45
〈표16〉 (주)해냄에듀 고등학교 미술 디자인 영역 46
〈표17〉 10종 고등학교 미술교과서 정의와 분류 46
〈표18〉 10종 고등학교 미술교과서 내 디자인영역 비중 48
〈표19〉 10종 고등학교 미술교과서 디자인영역 학습내용 및 목표 49
〈표20〉 (주)천재교과서 디자인 사고 5단계 프로세스 55
〈표21〉 (주)해냄에듀 디자인 사고 5단계 프로세스 56
〈표22〉 디자인 영역 학습 활동 단원 교수-학습법 59
〈표23〉 디자인 영역 학습 활동 단원 교수-학습 매체 61
〈표24〉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와 교과서 디자인 활동 85
〈그림1〉 'design thinking process' 25
〈그림2〉 (주)천재교과서 생활 속 디자인 'design thinking' 55
〈그림3〉 (주)해냄에듀 '문제를 뛰어넘는 디자인 사고' 56
〈그림4〉 (주)교학도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미디어아트 적용' 64
〈그림5〉 (주)금성출판사 '포장 디자인' 65
〈그림6〉 (주)미래엔 '나도 디자이너! 신발 제작하기' 66
〈그림7〉 미진사 '나에게 편안한 디자인' 67
〈그림8〉 미진사 '공익 광고 만들기' 68
〈그림9〉 (주)비상교육 '내가 만드는 학교 안전' 69
〈그림10〉 씨마스 '내가 사용할 미래의 제품 디자인하기' 70
〈그림11〉 씨마스 '배려의 가치를 담은 제품 디자인하기' 71
〈그림12〉 씨마스 '우리를 위한 교실 환경 디자인' 72
〈그림13〉 씨마스 '이미지로 이야기 하는 스토리북 디자인' 73
〈그림14〉 (주)지학사 '미래의 화폐 디자인하기', '생각을 더한 포장 디자인하기' 74
〈그림15〉 (주)지학사 '학교 분리수거 환경 개선하기' 75
〈그림16〉 (주)지학사 '내가 사용하는 제품의 디자인 개선하기' 76
〈그림17〉 (주)천재교과서 '주변에서 수집한 정보를 시각화' 77
〈그림18〉 (주)천재교과서 '환경을 고려한 주거 공간 만들기' 78
〈그림19〉 (주)천재교과서 '골판지를 이용하여 의자 만들기' 79
〈그림20〉 (주)해냄에듀 '셉티드로 안전한 학교 만들기' 80
〈그림21〉 (주)해냄에듀 '디자인을 개선하라!' 81
〈그림22〉 YBM '공공 디자인을 계획하고 실행해 보기' 82
〈그림23〉 YBM '친환경 천연 비누 디자인하기' 83
〈그림24〉 디자인 사고를 위한 프로세스 교과서 제안 예시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