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내용 및 방법 12
2. 젠탱글의 이해 13
2.1. 젠탱글의 개념과 기원 13
2.1.1. 젠탱글의 개념 13
2.1.2. 젠탱글의 기원 17
2.2. 젠탱글의 원리 19
2.2.1. 조형 요소와 원리 19
2.3. 젠탱글의 교육적 의미 24
2.3.1. 젠탱글의 놀이로써의 치유적 성격 24
2.3.2. 좌뇌, 우뇌의 균형 발전 28
2.3.3. 몰입 30
3.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현황 분석 33
3.1. 연구 동향 분석 33
3.2. 고등학교 일반 선택 미술교과서 교육내용 분석 36
3.2.1.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36
3.2.2. 고등학교 일반 선택 미술교과서 내 표현영역 교육내용 분석 38
4. 젠탱글(Zentangle)을 활용한 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48
4.1. 프로그램 전체 학습 계획 48
4.2. 프로그램 교수-학습모형 49
4.3. 세부 학습 지도안 52
5. 결론 85
참고문헌 88
ABSTRACT 93
〈표 1〉 탱글링의 6단계 15
〈표 2〉 젠탱글의 치유적 효과 26
〈표 3〉 좌·우반구의 기능적 특성 28
〈표 4〉 '젠탱글' 을 키워드로 한 연구 동향 33
〈표 5〉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반선택 표현영역 내용 체계 37
〈표 6〉 고등학교 일반선택 미술교과서 조형 요소와 원리 단원명 39
〈표 7〉 고등학교 일반선택 미술교과서 내 조형 요소와 원리 분석 41
〈표 8〉 1차시 학습지도안 55
〈표 9〉 1차시 PPT 예시 59
〈표 10〉 1차시 학습 활동지 (1) 63
〈표 11〉 1차시 학습 활동지 (2) 64
〈표 12〉 2차시 학습지도안 65
〈표 13〉 2차시 PPT 예시 69
〈표 14〉 2차시 학습 활동지 71
〈표 15〉 매체에 대한 이해 72
〈표 16〉 치료적 요인별 적합한 미술매체 분석 73
〈표 17〉 자화상에 이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표현재료 74
〈표 18〉 2차시 자화상 계획서 75
〈표 19〉 3-4차시 학습지도안 76
〈표 20〉 3차시 PPT 예시 79
〈표 21〉 5차시 학습지도안 80
〈표 22〉 5차시 자기평가지 83
〈표 23〉 5차시 동료평가지 84
〈그림 1〉 젠탱글의 다양한 패턴들 14
〈그림 2〉 조형 요소, 조형 원리로 이루어진 젠탱글의 기본 패턴들 19
〈그림 3〉 조형 요소, 조형 원리로 이루어진 젠탱글의 응용 패턴들 20
〈그림 4〉 점, 선, 면의 개념 23
〈그림 5〉 (주)지학사 p35 다양한 재료와 기법으로 정물 표현하기 학생작품 46
〈그림 6〉 (주)비상교육 p56 선으로 표현하는 작품 세계 학생작품 46
〈그림 7〉 창의적 문제 해결법의 진행 단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