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II. 이론적 배경 14
1. 학교폭력 14
2. 회복적 정의 15
3. 회복적 조정·화해 프로그램 16
4. 피해자의 불안/우울과 위축/우울 특성 18
1) 불안/우울 18
2) 위축/우울 18
5. 가해자의 공격행동과 규칙위반 특성 18
1) 공격행동 18
2) 규칙위반 18
6. 피해자와 가해자의 지각 특성 19
7. 피해자와 가해자의 중재에 관한 선행연구 19
8. 연구문제 20
III. 방법 21
1. 연구대상 21
1) 가해자·피해자 개인력 21
2) 가해자·피해자 가족관계 특징 22
2. 측정도구 23
1) YSR(청소년행동평가척도 자기보고용) 검사 23
2) 피해자와 가해자의 지각 변화 25
3) 자기 평가서 25
3. 절차 26
1) 연구의 설계 26
2) 연구의 실시 27
4. 회복적 조정·화해 프로그램 구성 28
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28
2) 프로그램 활동 내용 28
5. 분석 34
IV. 결과 35
1. YSR 검사를 통한 피해자의 불안/우울과 위축/우울 변화 35
2. YSR 검사를 통한 가해자의 공격행동과 규칙위반 변화 36
3. 프로그램이 피해자와 가해자의 지각에 미치는 영향 37
1) A사건 피해자와 가해자의 지각 변화 37
2) B사건 피해자와 가해자의 지각 변화 38
3) C사건 피해자와 가해자의 지각 변화 38
4. 프로그램 전·중·후 과정이 자기 평가에 미치는 영향 39
V. 논의 42
VI. 요약 44
참고 문헌 45
부록 50
부록 1. 회복적 조정·화해 프로그램 규칙 51
부록 2. 회복적 조정·화해 프로그램 동의서 52
부록 3. 자기 평가서 53
부록 4. 사례분석을 통한 회복적 조정·화해 프로그램 중요부분 요약 54
1) 사건별 피해자의 접수면접 요약 54
2) 도입 및 자기소개하기 중요부분 요약 57
3) 입장 나누기 중요부분 요약 58
4) 본 프로그램 중요부분 요약 62
표 1. 피해자·가해자의 요구 16
표 2. 가해자 개인력 21
표 3. 피해자 개인력 22
표 4. 가해자 가족관계 특징 22
표 5. 피해자 가족관계 특징 23
표 6. 가해자 척도문항 24
표 7. 피해자 척도문항 25
표 8. 연구기간 27
표 9. 도입 및 자기소개하기 28
표 10. 입장 나누기 29
표 11. 쟁점 찾기 31
표 12. 합의하기 32
표 13. 마무리하기 33
표 14. YSR에 나타난 피해자의 불안/우울과 위축/우울 결과 35
표 15. YSR에 나타난 가해자의 공격행동과 규칙위반 결과 36
표 16. A사건 피해자와 가해자의 지각 변화 37
표 17. B사건 피해자와 가해자의 지각 변화 38
표 18. C사건 피해자와 가해자의 지각 변화 38
표 19. 피해자 프로그램 평가서 39
표 20. 가해자 프로그램 평가서 40
그림 1. 회복적 조정·화해 프로그램 진행 절차 26
그림 2. YSR 검사 결과 피해자의 불안/우울과 위축/우울 변화 35
그림 3. YSR 검사 결과 가해자의 공격행동과 규칙위반 변화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