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하나의 조직으로 운영되는 사업방식이다. 따라서 프랜차이즈가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공동운명체로서 상호 의존하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맹본부와 가맹점간 협력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하나가 자산 특유성이다. 자산 특유성은 전문화된 투자로서 양자의 관계가 종료되면 회수가 불가능한 투자이기 때문에 관계가 오랫동안 지속되어야 회수될 수 있으며 서로에게 이익이 된다.
본 연구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창출하고 유지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는 자산 특유성에 초점을 두고,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유지하는데 있어 중요한 관계특성 요소로 여겨지는 신뢰, 그리고 가맹점의 성과로서 재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해 살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맹본부의 지식 특유성이 가맹점의 자산 특유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가맹점의 자산 특유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맹점이 가맹본부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 관련 지식뿐 아니라 운영, 교육, 마케팅, 시장정보 등에 많이 의존하는 만큼 가맹본부가 점포운영에 관한 지속적인 지식개발, 수퍼바이징 시스템,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점포의 효율적 운영 노하우 개발 및 전수 능력 등에 있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의미한다.
둘째, 가맹본부의 지식 특유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 형성에 가맹본부의 지식 특유성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따라서 가맹본부는 가맹점과의 활발한 의사소통, 사업관련 정보제공과 교육훈련, 그리고 역량 있는 수퍼바이저를 확보를 위한 투자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의미한다.
셋째, 가맹점의 자산 특유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맹점의 전문화된 투자는 가맹점의 행동적·태도적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맹점의 전문화된 투자는 프랜차이즈에서 탈퇴할 경우 이에 대한 자산은 가치를 잃게 되므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지식 특유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넷째, 가맹점의 자산 특유성이 재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 본 결과, 재계약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의 재계약 의도는 단순히 가맹점이 만족한다고 해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이는 가맹본부가 가맹점이 다른 관계로 쉽게 이동할 수 없도록 기존의 전문화된 투자 이외 또 다른 투자를 유도함으로써 가맹본부에 대한 의존성을 높여 재계약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함을 시사한다.
다섯째, 가맹점의 신뢰가 재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재계약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맹점과 재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동종업계의 경쟁으로 가맹점 수를 늘리려고 하기 보다는 가맹점에 대한 지원서비스를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하다. 가맹본부 스스로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 기회주의적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며 가맹계약에서 가맹점과 약속한 내용 이외에 비공식적 약속도 중요하게 생각하며 상황에 관계없이 가맹점을 지원하도록 노력해야 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연구결과 및 시사점은 가맹본부가 가맹점들과 분쟁 없이 프랜차이즈의 성공적인 운영은 물론 가맹점과 현재의 계약관계를 강력하게 구축하고 유지시킴으로써 가맹본부와 가맹점 각자 목표로 하는 성과를 얻기 위한 경영 활동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