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IT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많은 영역에서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우리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는 교육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최근 외국어 교육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학습자들도 더이상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이 낯설지 않고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상황에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이런 학습 환경에 발맞춰 2010년 이후부터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도 꾸준히 개발되고 있는 단계이다. 처음 개발된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대부분이 사전과 같은 형태로 제시하는 것에 그쳤지만 점차적으로 애플리케이션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최근에 개발된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기술을 적용해 학습활동을 제공하는 등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각 애플리케이션의 내용적인 구성을 살펴본 결과 현재 개발된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이 하나의 어휘 교재로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되어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본 논문은 현재 개발된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문제점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 17개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 대부분이 어휘의 의미와 이미지 정도만을 제공하였고, 학습활동, MP3 파일을 함께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들도 선정된 학습 어휘들이 어떻게 수록되었는지 불분명하고, 또 어떤 학습전략으로 구성되었는지 알 수 없었다. 이를 통해 현재 개발된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은 기술적인 요소를 중점적으로 개발되었으며 어휘 교재로서 반드시 있어야 할 학습 목표, 수록 어휘, 학습전략 등이 잘 반영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어휘 교재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필요한 요건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한국어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어휘교육의 목표와 학습 내용, 학습 단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살펴본 이유는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이 어휘 교재로서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수록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 결과 본 논문에서는 어휘교육의 목표를 어휘 능력을 지식, 기능, 태도의 측면으로 학습해서 신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또 국립국어원에서 연구 개발한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을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에 수록할 어휘로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효과적인 어휘학습을 위해 어휘교육의 단계별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로 어휘학습 단계를 형태적 지식, 의미적 지식, 활용적 지식으로 구분해 그에 적합한 학습전략을 제시할 수 있었다. 첫 번째 형태적 지식을 학습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시·청각적 이미지 지원 전략, 모국어 지원 전략, 반복 전략, 능동적 학습전략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로 의미적 지식을 학습하기에 적합한 학습전략으로 결합 전략, 집합 전략, 반복 전략, 능동적 학습전략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활용적 지식을 학습하기 위한 전략으로 맥락/상황 제시 전략, 반복 전략, 능동적 학습전략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앞서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방향을 모색하고 실제 사례를 예로 들어 좀 더 구체적인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제 개발까지 이루어지지 못한 점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지금까지 어휘 교재로서 효과적인 한국어 어휘학습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향 제시에 관한 연구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추후 후속 연구를 통해 실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