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8
3. 용어 정의 19
1) 어린이집 평가제 19
2) 보육 교직원 19
3) 중요도 (Importance Level) 19
4) 실행도 (Performance Level)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어린이집 평가의 개념 및 목적 20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추진 경과 22
3. 어린이집 평가제 25
1) 어린이집 평가제의 도입과 특징 25
2) 운영체계 27
3) 어린이집 평가제의 평가지표와 지표 구성 체계 29
4.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31
5. 선행연구 33
1)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선행연구 33
2)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에 대한 선행연구 35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 도구 40
3. 연구절차 41
4. 자료처리 및 분석 41
IV. 결과 및 해석 42
1. 어린이집 평가제 의무 시행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42
2. 보육교직원이 인식하는 어린이집 평가제 주요 개정내용에 대한 적절성 분석 결과 46
3. 중요도-실행도(IPA) 분석 결과에 따른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48
V. 논의 및 제언 65
1. 논의 65
2.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9
부록 1. 설문지 83
Abstract 96
〈표 II-1〉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의 목적과 의의 21
〈표 II-2〉 평가인증제도 시행 경과 22
〈표 II-3〉 연도별 평가인증 참여 및 인증 현황 23
〈표 II-4〉 연도별 평가인증 유지 현황 24
〈표 II-5〉 인증어린이집 평균점수(1차지표) 24
〈표 II-6〉 참여유형별 인증어린이집 평균점수(2차 지표) 24
〈표 II-7〉 참여유형별 인증어린이집 평균점수(3차 지표) 24
〈표 II-8〉 평가인증제 및 평가제 특징 비교 26
〈표 II-9〉 어린이집 평가제 운영체계 28
〈표 II-10〉 평가영역 및 평가항목 수 29
〈표 II-11〉 어린이집 평가제 평가지표의 구성 체계 30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38
〈표 III-2〉 설문지의 구성 40
〈표 IV-1〉 보육교직원의 어린이집 평가제 시행 인지 여부 42
〈표 IV-2〉 보육교직원이 어린이집 평가제 의무 시행 인지 경로 43
〈표 IV-3〉 보육교직원의 어린이집 평가제 의무 시행에 대한 찬반조사의 결과 44
〈표 IV-4〉 보육교직원의 어린이집 평가제 의무시행에 대한 찬성 이유 44
〈표 IV-5〉 보육교직원의 어린이집 평가제 의무시행에 대한 반대 이유 45
〈표 IV-6〉 보육교직원이 인식하는 어린이집 평가제 주요 개정내용에 대한... 46
〈표 IV-7〉 어린이집 평가제 지표 평가영역별 중요도와 실행도 48
〈표 IV-8〉 1영역. 보육과정·상호작용의 평가지표 내용에 대한... 49
〈표 IV-9〉 2영역. 보육환경·운영관리의 평가지표 내용에 대한... 49
〈표 IV-10〉 3영역. 건강·안전의 평가지표 내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50
〈표 IV-11〉 4영역. 교직원의 평가지표 내용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51
〈표 IV-12〉 평가 영역별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결과 53
〈표 IV-13〉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항목 별 평가지표 내용 별 개수 54
〈표 IV-14〉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결과에 따른... 55
〈표 IV-15〉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결과에 따른... 58
〈표 IV-16〉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결과에 따른... 60
〈표 IV-17〉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결과에 따른... 63
〈그림 II-1〉 중요도-실행도 분석 모형 31
〈그림 IV-1〉 중요도-실행도 분석 결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