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7
제I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II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부사관 13
1. 부사관의 역사 13
2. 부사관 교육기관 및 교육 19
3. 장교와 부사관의 역할의 비교 22
4. 부사관의 임무와 위상의 변화 24
제2절 리더십 32
1. 일반 리더십 32
2. 군 리더십 40
3. 부사관 현장 리더십 49
4. 소결론 50
제3절 Delphi 기법 및 AHP 기법 적용 52
1. Delphi 기법의 특성 52
2. Delphi 기법의 장·단점 55
3. AHP 기법의 특성 57
4. AHP 기법의 유용성 63
5. 선행연구 분석 64
제III장 Delphi 기법을 적용한 분석요인 선정 66
제1절 전문가집단의 선정 66
제2절 설문항목의 결정 69
제IV장 AHP 기법을 적용한 요인평가 72
제1절 AHP 연구모델 72
제2절 AHP 계층설계 73
제3절 AHP 분석결과 74
제V장 결론 및 정책적 함의 78
제1절 결론 78
제2절 정책적 함의 80
참고문헌 81
붙임 1. "AHP를 활용한 부사관의 현장리더십 발휘를 위한 촉진요인 분석: Exel 작업지 86
Abstract 87
〈표 1〉 고려 초기 군사조직 14
〈표 2〉 조선 초기 군사조직 15
〈표 3〉 각 계급과 품계 15
〈표 4〉 부사관 교육기관의 변천 20
〈표 5〉 장교와 부사관의 직무수행 범위 23
〈표 6〉 일반 리더섭의 유형과 특성 37
〈표 7〉 리더십의 특성 비교 50
〈표 8〉 전문가 설문대상 선정 67
〈표 9〉 전문가 리더십 설문결과 68
〈표 10〉 Delphi 설문 항목의 구체화 단계 69
〈표 11〉 개방형 설문결과 요약 70
〈표 12〉 AHP 기법 적용을 위한 설문항목 설정 71
〈표 13〉 평가항목별 가중치 75
〈표 14〉 평가항목별 우선순위 76
[그림 1] AHP기법의 적용과정 62
[그림 2] 부사관 현장리더십 촉진 연구모델 72
[그림 3] 부사관 현장리더십 촉진 계층구조 설계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