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7
2. 이론적 배경 11
2.1. 언어 학습과 입력 가설 11
2.2. 진정성 있는 자료와 수정된 자료 12
2.2.1. 진정성 있는 자료와 수정된 자료의 개념 및 특징 12
2.2.2. 텍스트 수정의 유형과 효과 14
2.3. 영어 교과서 17
2.3.1. 영어 교과서의 개념 및 역할 17
2.3.2. 2015 개정 고등학교 공통과목 영어 교과서 18
2.3.3. 영어 교과서 분석 19
2.4. 선행연구 20
2.4.1. 진정성 있는 자료와 수정된 자료 간 비교 연구 20
2.4.2. 영어 교과서 분석 연구 23
3. 연구 방법 25
3.1. 분석 대상 25
3.2. 분석 방법 26
3.2.1. 코메트릭스(Coh-Metrix) 27
4. 연구 결과 및 논의 38
4.1. 글의 난이도 관련 항목 38
4.1.1. 읽기 난이도 지수 38
4.1.2. 기초 산출치 40
4.1.3. 단어 빈도수 및 내용어 빈도수 44
4.1.4. 통사적 복잡성 46
4.2. 글의 응집성 관련 항목 49
4.2.1. 인과적응집성 49
4.2.2. 지시적 응집성 53
4.2.3. 접속어 55
4.3. 정리 58
5.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5
ABSTRACT 71
〈표 1〉 2015년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목록 19
〈표 2〉 분석 대상 교과서 본문 및 글 유형 26
〈표 3〉 교과서 본문과 원문의 읽기 난이도 지수 비교 39
〈표 4〉 교과서 본문과 원문의 기초 산출치 비교 40
〈표 5〉 교과서 본문과 원문의 단어 빈도수 및 내용어 빈도수 비교 45
〈표 6〉 교과서 본문과 원문의 통사적 복잡성 비교 47
〈표 7〉 교과서 본문과 원문의 인과적 응집성 비교 50
〈표 8〉 교과서 본문과 원문의 지시적 응집성 비교 54
〈표 9〉 교과서 본문과 원문의 접속어 발생 정도 비교 56
〈그림 1〉 코메트릭스 메인 화면 28
〈그림 2〉 코메트릭스 지문 입력 화면 29
〈그림 3〉 코메트릭스 분석 결과표(1) 30
〈그림 4〉 코메트릭스 분석 결과표(2)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