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2
1. 연구 목적 12
2. 연구 범위 및 방법 12
II. 본론 14
1. 분석 곡의 선정 14
1) 윤도현의 활동 경력 14
2) 분석 곡 선정 기준 14
2. 리듬 변형 기법 16
1) 당김음의 사용 16
3. 선율 변형 기법 24
1) 벌스에서 나타난 비화성음을 활용한 프레이즈 마무리 24
2) 코러스에서 나타난 선율 변형 26
4. 분석 곡의 특징 적용 30
1) 폴 킴 30
2) 윤도현 35
3) 자작곡 적용 39
III. 결론 42
참고문헌 44
ABSTRACT 45
부록 CD 첨부(내용없음) 6
〈표 1. 윤도현의 선정 곡 분석〉 15
〈표 2. 리메이크 곡에 사용된 당김음의 유형〉 23
〈표 3. 리메이크 곡에 사용된 당김음의 빈도수〉 23
〈표 4. 리메이크 곡에 나타난 선율 변형의 유형〉 30
〈표 5. '모든 날, 모든 순간'의 구성〉 31
〈표 6. '비'의 구성〉 33
〈표 7. '사랑two'의 구성〉 35
〈표 8. '너를 보내고'의 구성〉 37
〈표 9. '바램'의 구성〉 39
〈악보 1. 이선희 '나 항상 그대를' 10~13마디, 윤도현 '나 항상 그대를' 13~16마디〉 17
〈악보 2. 이문세 '붉은 노을' 40~44 마디, 윤도현 '붉은 노을' 106~110마디〉 17
〈악보 3. 이문세 '빗속에서' 4~8마디, 윤도현 '빗속에서' 5~9마디〉 18
〈악보 4. 이동원 '내 사람이여' 23~26마디, 윤도현 '내 사람이여' 38~41마디〉 18
〈악보 5. 이선희 '나 항상 그대를' 26~29마디, 윤도현 '나 항상 그대를' 29~32마디〉 19
〈악보 6. 소녀시대 'Run Devil Run' 20~24마디, 윤도현 'Run Devil Run' 23~27마디〉 20
〈악보 7. 더클래식 '마법의 성' 33~37마디, 윤도현 '마법의 성' 31~35마디〉 20
〈악보 8. 이문세 '빗속에서' 4~8마디, 윤도현 '빗속에서' 5~9마디〉 21
〈악보 9. 마그마 '해야' 92~95마디, 윤도현 '해야' 103~106마디〉 21
〈악보 10. 더 클래식 '마법의 성' 29~33마디, 윤도현 '마법의 성' 27~31마디〉 22
〈악보 11. 이동원 '내 사람이여' 5~8마디, 윤도현 '내사람이여' 5~8마디〉 22
〈악보 12. 이문세 '빗속에서' 4~8마디, 윤도현 '빗속에서' 5~9마디〉 25
〈악보 13. 펄 시스터즈 '커피 한잔' 13~16마디, 윤도현 '커피 한잔' 43~46마디〉 25
〈악보 14. 이동원 '내 사람이여' 59~62마디, 윤도현 '내 사람이여' 51~54마디〉 25
〈악보 15. 이선희 '나 항상 그대를' 63~67마디, 윤도현 '나 항상 그대를' 59~63마디〉 26
〈악보 16. 이문세 '빗 속에서' 47~51마디, 윤도현 '빗 속에서' 49~53마디〉 27
〈악보 17. 펄시스터즈 '커피 한잔' 72~75마디, 윤도현 '커피한잔' 76~79마디〉 27
〈악보 18. 시나위 '크게 라디오를 켜고' 91~94마디, 윤도현 '크게 라디오를 켜고'... 27
〈악보 19. 이문세 '빗 속에서' 47~51마디, 윤도현 '빗 속에서' 49~53마디〉 28
〈악보 20. 다섯 손가락 '새벽 기차' 45~47마디, 윤도현 '새벽 기차' 45~49마디〉 29
〈악보 21. 이동원 '내 사람이여' 85~88마디, 윤도현 '내 사람이여' 99~102마디〉 29
〈악보 22. 폴 킴 '모든 날, 모든 순간' 5~8마디〉 31
〈악보 23. 폴 킴 '모든 날, 모든 순간' 5~8마디 당김음 사용〉 31
〈악보 24. 폴 킴 '모든 날, 모든 순간' 9~12마디〉 32
〈악보 25. 폴 킴 '모든 날, 모든 순간' 9~12마디 비화성음 사용〉 32
〈악보 26. 폴 킴 '비' 24~27마디〉 33
〈악보 27. 폴 킴 '비' 24~27마디 당김음 사용〉 33
〈악보 28. 폴 킴 '비' 53~56마디〉 34
〈악보 29. 폴 킴 '비' 53~56마디 같은 음정 반복 사용〉 34
〈악보 30. 윤도현 '사랑two' 39~40마디 선율적 반복 진행〉 35
〈악보 31. 윤도현 '사랑two' 39~40마디 선율적 반복 진행 당김음 사용〉 36
〈악보 32. 윤도현 '사랑two' 82~85마디〉 36
〈악보 33. 윤도현 '사랑two' 82~85마디 3도 위 음의 활용〉 36
〈악보 34. 윤도현 '너를 보내고' 29~30마디〉 37
〈악보 35. 윤도현 '너를 보내고' 29~30마디 비화성음 활용〉 38
〈악보 36. 윤도현 '너를 보내고' 49~51마디〉 38
〈악보 37. 윤도현 '너를 보내고' 49~51마디 3도이상 같은 음 변형〉 38
〈악보 38. 자작곡 '바램' 13~16마디〉 39
〈악보 39. 자작곡 '바램' 13~16마디 벌스에서 나타난 비화성음을 활용한 프레이즈 마무리〉 40
〈악보 40. 자작곡 '바램' 41~42마디〉 40
〈악보 41. 자작곡 '바램' 41~42마디 선율적 반복진행에 당김음 사용〉 40
〈악보 42. 자작곡 '바램' 65~68마디〉 41
〈악보 43. 자작곡 '바램' 65~68마디 3도 이상의 같은 음의 활용〉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