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2. 선행 연구 및 이론 10
(1) 모바일 인터넷과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발전 10
(2) 미디어 대체와 보완에 대한 논의 14
1) 기술결정론적 관점 14
2) 이용자 중심적 관점 16
3) 상대시간을 이용한 미디어 대체효과 측정 17
3. 연구 방법 19
1) 표본 특성 및 개요 19
2) 주요 변인 측정 21
(1)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여부 21
(2) 신문, TV의 상대적 이용량 21
(3) 신문 뉴스, TV 뉴스의 상대적 이용량 22
4. 연구결과 22
(1)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여부와 기존 미디어 이용량과의 관계 22
(2) 인구통계학적 변인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여부와 기존 미디어 이용량과의 관계 24
(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여부와 기존 미디어 뉴스 이용량과의 관계 29
(4) 인구통계학적 변인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여부와 기존 미디어 뉴스 이용량과의 관계 30
5. 함의 및 시사점 33
6. 결론 37
참고문헌 41
Abstract 46
[표 1]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여부에 따른 TV, 신문 이용량 24
[표 2] 성, 연령, 학력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이용 여부에 따른 TV,... 28
[표 3]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 여부에 따른 신문, TV뉴스 상대... 30
[표 4] 성, 연령, 학력별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뉴스 이용 여부에 따른... 32
〈그림 1〉 연구 모형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