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미디어 신뢰도(media credibility) 22
(1) 신뢰도 개념의 변천 22
(2) 미디어 신뢰도에 대한 국내 연구 26
(3) 신뢰도의 중요성 28
제2절 정치 성향과 신뢰도 30
(1) 수용자 속성과 신뢰도 30
(2) 적대적 매체 지각(hostile media perception) 31
(3) 수용자-매체의 정치성향과 신뢰도 35
제3절 미디어 브랜드자산(Brand Equity)과 신뢰도 38
(1) 미디어와 브랜딩(Branding) 38
(2) 브랜드 자산(CBBE) 40
(3) CBBE와 신뢰도 42
제3장 연구문제와 연구모형 46
제1절 연구문제 46
제2절 연구모형 48
제4장 연구방법 50
제1절 자료의 수집 50
(1) 표본 추출 50
(2) 설문의 구성 50
(3) 조사 대상 매체 선정 51
(4) 설문조사의 방법 51
제2절 변인의 측정 52
(1) 인구통계학적 변인 52
(2) 매체 신뢰도(media credibility) 53
(3) 브랜드 자산 54
(4) 정치성향 56
제5장 연구 결과 59
제1절 응답자의 분포 59
제2절 측정문항의 신뢰도 62
제3절 연구문제 분석 결과 64
(1) 〈연구문제 1〉의 분석 64
(2) 〈연구문제 2〉의 분석 72
(3) 〈연구문제 3〉의 분석 73
제6장 결론 및 논의 8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1
제2절 연구의 함의 83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6
참고 문헌 90
부록 101
ABSTRACT 105
〈표 1〉 신뢰도 측정 문항 53
〈표 2〉 브랜드 자산 측정 문항 56
〈표 3〉 응답자의 분포 60
〈표 4〉 수용자들의 한겨레 정치성향 평가 61
〈표 5〉 수용자의 정치성향별 신뢰도 평가 61
〈표 6〉 수용자의 정치성향별 브랜드 자산 평가 62
〈표 7〉 신뢰도 측정문항의 내적 일치도 63
〈표 8〉 브랜드 자산 측정문항의 내적 일치도 63
〈표 9〉 수용자의 정치성향이 신뢰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 65
〈표 10〉 수용자의 정치성향별 신뢰도 차이(ANOVA) 66
〈표 11〉 수용자의 정치성향 강도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12〉 수용자의 정치성향 강도에 따른 신뢰도 차이 68
〈표 13〉 보수+중도, 중도+진보 그룹의 수용자 정치성향과 신뢰도 69
〈표 14〉 수용자-매체의 정치성향 차이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15〉 수용자의 매체 논조 인식에 따른 신뢰도 차이 (ANOVA) 71
〈표 16〉 수용자-매체의 정치성향 차이가 브랜드자산 평가에 미치는영향 73
〈표 17〉 브랜드 자산, 신뢰도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6
〈표 18〉 측정 변수의 SMC 76
〈표 19〉 집중타당성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78
〈표 20〉 연구모형의 경로계수와 적합도 지수 79
〈그림 1〉 언론 수용자들의 정치성향별 언론 불신도 19
〈그림 2〉 미국 미디어 수용자들의 매스미디어 신뢰도 34
〈그림 3〉 오예데지(Oyedeji)의 신뢰 브랜드 모델(CBM) 43
〈그림 4〉 Calvo-Porral 등의 CBBE-Credibility-Attitude 모델 44
〈그림 5〉 본 연구의 연구모형 48
〈그림 6〉 본 연구의 구조방정식 모형 74
〈그림 7〉 브랜드 자산 확인적 요인분석 75
〈그림 8〉 신뢰도 확인적 요인분석 75
〈그림 9〉 수용자와 매체의 정치성향, 신뢰도, 브랜드자산 평가의 관계 80